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적혈구 수치 낮으면 어떤 증상이 있을까?

by ̱ 2024. 2. 28.


적혈구라는 것은 우리 몸에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 혈액의 구성요소죠. 이는 우리 몸에서 모든 세포들에게 생명의 기본 요소로 알려진 산소를 공급해주기도 하는데, 적혈구 수치 낮으면 어떤 현상이 나타날까요.

 


피로감이 쉽게 나타난다

말씀드린 것처럼 적혈구는 산소를 운반하는 데 필수인 요소입니다. 폐에서 산소를 흡수하며 심장을 통해서 전신으로 전달을 하게 되죠. 이 과정에서 적혈구가 적은 편이라면 산소 운반 또한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 몸에 있는 세포들이 필요한 양의 산소를 전달받지 못하게 되면서 이는 피로감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우리 신체는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산소를 꼭 필요로 합니다.

 

산소로 음식에서 에너지를 만들고 이 에너지는 일상생활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죠. 따라서 적혈구 수치 낮으면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에너지가 제대로 생성되지 못해서 피로감을 느낍니다.

 


빈혈이 발생하게 된다

빈혈이라는 것은 적혈구 그리고 그 안에 있는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이 부족하게 될 경우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는 모든 세포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적혈구의 수치가 낮아지게 된다면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며 몸은 정상적인 기능을 못하게 됩니다. 이때 다양한 증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빈혈 또한 그 증상들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피로감이 있을 수 있으며, 머리가 아프거나 어지러운 증상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빈혈이라는 것은 적혈구뿐만 아니라 철분 부족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이 증상 왜 나타나는가?


호흡이 어려워진다

이는 호흡곤란으로 설명을 드릴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은 적혈구 수치가 낮아지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이 또한 산소 공급과 관련이 있습니다. 폐에서 산소를 흡수하고 심장에서 전신으로 전달이 되어야 하죠.

 

그런데 적혈구가 적어서 산소 운반 능력이 저하되면 이는 우리 몸이 산소 공급을 더욱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이때 호흡률이 증가하게 되어 호흡곤란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몸은 더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게 되지만 적혈구가 적은 편이라서 적절한 양의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게 되고 호흡은 더욱 증가하게 되고 가속화되면서 호흡곤란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심장이 뛰는 게 빨라진다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게 되는 것인데 해당 기능도 산소 운반과 관련되어 있죠. 폐에서 산소를 흡수하고 심장을 통해서 전신으로 산소를 분배하는 것으로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때 적혈구가 적어서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하지 못하게 되고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몸은 더 필요한 양의 산소를 공급받기 위해서 심장이 더욱 빠르게 뛰도록 만듭니다.

 

즉, 적혈구가 적어진다면 이는 심장 박동수가 증가하게 되는 것이죠. 심장이 산소를 공급받기 위해서 더 많은 혈액을 펌핑하게 되면서 심장 박동수가 많아지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두통이 찾아온다

두통이나 혼란스러운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뇌 또한 산소를 많이 필요로 하는 기관입니다. 그래서 적혈구 수치가 감소하게 되면 뇌로 이동하는 산소 또한 부족해질 수 있죠.

 

그러한 과정에서 두통 또는 혼란스러움 등 관련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 세포들이 산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되고 이는 집중력 감소, 기억력 저하, 혼란, 두통 등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산소가 부족하게 되면 뇌의 특정 부분에 손상이 일어날 수 있고 이는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인 신경학적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