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이라는 것은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죠. 그런데 부위에 따라서 그 원인이 다를 수 있는데 귀 뒤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을 경험하시는 분들도 있으시죠. 그렇다면 귀 뒤쪽 머리 통증은 무엇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경추 디스크의 변화
경추 디스크 질환은 목뼈(경추) 사이에 자리를 잡고 있는 디스크가 위치를 벗어나거나 퇴행성 변화를 겪게 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경추 디스크가 돌출되거나 손상되면 경추 사이를 지나는 신경 뿌리가 압박을 받게 되죠.
두 번째와 세 번째 경추 디스크가 영향을 받게 되면 후두 신경의 경로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이 신경은 머리 뒤로 이어지는 주요 신경 중 하나입니다.
이 신경 경로를 따라서 통증이 전달될 수 있는데 이는 귀 뒤쪽 머리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죠. 그리고 이 디스크 문제는 목 근육에 과도한 긴장을 유발할 수 있고 이 또한 악영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과 근육 긴장의 관계
적절하지 못한 수면 자세나 과도한 운동, 오랜 시간 같은 자세 유지와 같은 경우 목과 머리 주변의 근육이 긴장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목, 어깨, 후두부 주변 근육들이 해당된다고 볼 수 있죠.
근육이 긴장되면 주변 조직과 신경에 압박을 줄 수 있는데 머리 뒤쪽 근육, 경추 상부에 위치한 소근육들이 과도하게 긴장될 경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변 신경의 압박뿐만 아니라 긴장된 근육은 혈류 또한 방해를 받게 되어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서 근육과 신경이 기능을 원활하게 하지 못할 수 있고 이는 통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두통일 가능성
이는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도 보셔야 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머리 둘레에 밴드를 두른 것처럼 압박감을 동반하기도 하죠.
이 압박감은 귀 주변으로도 이어질 수 있고 긴장성 두통이 만성화될 경우 귀 뒤쪽 머리 부위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의 경우 종종 빛이나 소리에 과민 반응을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민 반응은 귀 뒤쪽 머리 부위에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은 한쪽 머리에 국한된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머리의 해당 쪽에서 시작하여 귀 뒤쪽으로 방사될 수 있겠습니다.
목 뒤쪽의 작은 근육
목 뒤쪽에 작은 근육으로 알려진 이상근은 과하게 긴장을 하게 되거나 붓게 되면 주변 신경을 압박하게 될 수 있습니다. 경추의 신경 뿌리가 압박받게 될 때 이는 통증으로 나타나며 목에서 시작되어 머리의 후두 부위나 귀 뒤쪽으로 이어질 수 있죠.
이상근에 압박은 목 부위의 혈관과 척추 동맥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혈관이 압박받게 되면 뇌로 이어지는 혈류가 줄어들게 되어 두통이나 귀 뒤쪽 머리 부위의 통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잘못된 자세나 오랜 시간 앉아서 작업을 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자세는 이상근을 긴장시켜 신경과 혈관에 압박을 증가시키게 되어 적절한 자세 교정이 필요합니다.
귀 내부의 염증 및 감염
중이염이나 외이염은 귀 내부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 또한 귀 뒤쪽의 머리 통증으로 이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죠.
먼저 중이염의 경우 통증, 발열, 청력 손실을 포함한 증상을 초래하기도 하는데 중이염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압박과 염증은 귀 뒤로 통증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이도에 감염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외이염이라 부르게 되는데 이는 가려움증과 분비물, 통증을 유발하죠. 이 염증과 통증은 귀 주변으로 이어지게 될 수 있고 해당 증상의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