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의 경우 배 부위가 아프다면 이는 설사, 변비, 배변, 소화 등과 관련된 것으로 의심하게 되죠. 그런데 배 주위 중에서도 배꼽과 관련되어 있는 통증이라면 이는 조금 다를 수 있겠습니다. 배꼽 왼쪽 통증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과식을 한 경우
과식을 하고 그 이후에 이러한 통증이 발생하였다면 이는 소화 불량으로 인한 통증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장 운동이 불규칙적으로 변화되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된 것이죠.
정상적인 장 운동은 음식을 효율적으로 소화시키며 장을 통해서 음식물을 이동시키게 됩니다. 그런데 소화 불량으로 인해서 장 운동이 느려지게 되거나 불규칙적으로 변할 경우 장 내에서 음식물이 정체될 수 있습니다.
이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특히, 장의 특정 부위에서 운동이 지연될 경우 해당 부위 주변에 통증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배꼽 왼쪽 통증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 중 가스의 과도한 축적
음식을 소화하게 되면 그 분해 과정에서 가스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등의 경우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이러한 가스 생성은 원활하게 배출이 되지 않게 된다면 장내 축적될 수 있는데 이는 장의 압력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죠. 그렇게 되면 장은 팽창을 하게 되고 장 주변 조직에 압력을 가하게 됩니다.
그러한 이유로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가스 축적으로 인해 장의 운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장 운동에 영향을 받으며 음식이 장을 통과하는 속도가 느려져 추가적인 가스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 감염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자가면역 질환 등으로 인한 장의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이를 장염이라고 부를 수 있죠.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서 장벽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장의 기능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장의 운동성을 변화시키게 되어 정상적인 장 운동성에 영향을 주고 이는 음식물의 이동을 방해하게 되죠. 그래서 일부 구역에서 음식물이나 가스가 쌓이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대장의 왼쪽 부분에서 염증이 집중될 경우 배꼽 주변 도는 왼쪽에서 통증이 생기는 것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가 의심된다면 적절한 진단을 통해서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왼쪽 신장의 결석 형성
신장에 결석이 만들어지는 것은 특정 물질들이 과도하게 쌓이게 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결정체들이 신장 내부에서 조금씩 쌓이게 되어 결석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죠.
이 결석이 신장에서 요관으로 이동되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요관은 신장으로부터 방광까지 이어지는 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요관의 크기에 비해 결석이 크거나 모양이 불규칙한 경우 요관 벽을 자극하게 됩니다.
그러한 경우 보통 등 또는 옆구리에서 통증이 시작되어 아래쪽 복부와 사타구니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왼쪽 신장에서 시작된 결석이라면 왼쪽 부위의 배꼽 근처에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이 비틀려있는 상태
이는 소아에게 더 많이 발견될 수 있는 것으로 장의 회전 문제로 보시면 됩니다. 정상적인 장 발달 과정에서 장은 특정 방식으로 회전하여 자리를 잡는데 이는 장의 위치나 방향이 비정상적인 경우를 뜻합니다.
이러한 경우 장의 일부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게 되어 비정상적인 위치에 놓일 수 있게 되죠. 이는 장폐색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으며 이 장폐색이 발생하면 가스, 음식물, 소화액이 장을 통과하는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고통스러운 복통을 유발하기도 하며, 장의 혈류를 방해하게 되어 장의 일부가 제대로 혈류를 공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는 괴사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심각한 통증 및 추가적인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라 진단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