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얼굴이 화끈거리는 증상, 스트레스를 받아서 그런걸까?

by ̱ 2024. 6. 4.

일부 사람들의 경우 갑자기 변하는 온도 변화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그리고 알코올 섭취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하곤 합니다. 그런데 혈관 확장으로 인한 다양한 원인으로도 얼굴이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 원인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부 질환으로 인한 화끈거림

피부 질환 중 일부는 얼굴이 화끈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사비나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 등 다양한 것들이 이에 해당되죠. 주사비의 경우 얼굴 특히 코와 볼 부위에 혈관이 확장됩니다.

 

이때 붉어지고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이는 만성 피부 질환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죠. 이는 온도 변화나 스트레스, 뜨거운 음료 등으로 인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의 경우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는데 피부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얼굴이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가 민감해지고 염증 반응이 일어나 혈액 순환이 증가하게 되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정 물질로 인한 자극

피부에 자극이 발생하게 될 경우 피부의 보호 장벽은 그만큼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피부는 외부 자극에 더욱 민감해질 수 있죠. 이는 화학 물질이나 주변 환경, 환경 변화 등 다양한 요인이 있죠.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서 피부가 자극을 받게 되고 이때 염증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염증 반응으로 인해서 혈관이 확장될 수 있는데 이때 홍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극적인 성분이 피부에 접촉하게 된다면 피부가 과도하게 건조해질 수 있으며 피부 표면의 장벽 기능이 약화되고 이는 외부 자극에 대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얼굴이 화끈거림 그 원인은 감정으로 인한 것?


스트레스가 높은 상황

감정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황일 경우 신체의 교감신경계는 그만큼 환성화됩니다. 이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이 될 수 있죠.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면 혈관이 확장되어 혈류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때 얼굴은 더욱 붉어지게 되고 화끈거리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 몸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비상상황에 돌입하게 됩니다. 이때 아드레날린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이 호르몬이 피부의 혈관을 확장시키고 피부의 표면으로의 혈류를 증가시켜 피부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때 화끈거림뿐만 아니라 발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주변 온도 변화

온도의 변화는 피부의 혈관 반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급격하게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 피부의 표면에 혈관은 확장되어 혈류량이 증가하게 되죠.

 

또한 차가운 환경에서 따뜻한 곳으로 이동하거나 반대로 따뜻한 환경에서 추운 곳으로 바뀌게 되면 피부의 혈관은 이러한 온도 변화에 반응하면서 확장되거나 수축할 수 있죠.

 

주변의 온도가 높아지면 혈관이 확장되어 얼굴에 혈류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피부 온도가 상승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고 화끈거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죠. 추운 곳에서 따뜻한 곳으로 갈 경우 혈관이 급격하게 확장되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임신, 월경 등의 호르몬 변화로 인한 증상

이는 여성분들의 경우에 해당될 수 있는데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이러한 화끈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 동안에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면서 체온 조절의 기능이 불안정해집니다.

 

이때 안면 홍조와 함께 열감이 발생할 수 있죠. 그리고 임신 중에는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 수치가 증가하게 되는데 혈관이 확장되고 혈류가 증가하여 얼굴에 열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월경의 경우에도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생활 습관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며, 스트레스를 줄이며,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