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발바닥이 뜨거운 이유, 발바닥 진균 등의 감염일까?

by ̱ 2024. 6. 4.

발바닥은 우리 신체의 균형과 이동 수단에 중요한 기능을 해주죠. 그런데 발바닥 부위가 뜨거운 느낌이 든다면 평소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죠. 이는 피로뿐만 아니라 건강의 문제의 신호일 수 있는데, 발바닥이 뜨거운 이유들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발을 많이 사용한 경우

운동을 하거나 발을 특히 많이 사용한 날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운동 및 활동을 하게 되면 발은 체중을 지탱하고 지속적으로 충격을 받게 됩니다. 달리기나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 또한 이에 해당되죠.

 

그렇게 발바닥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되면 인대와 근육이 피로를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와 근육이 압력과 마찰로 인해 자극을 받게 되는데 이는 발바닥의 온도 상승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열감은 운동 및 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 일시적인 것으로 나타나게 되며 휴식을 통해서 회복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통증이 동반되고 있을 경우라면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죠.

 


영양분 결핍으로 인한 열감

비타민 B군의 결핍으로 인해서 발바닥이 뜨거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신경 건강과 신경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합니다. 이는 비타민 B1, B6, B12 등이 결핍된 경우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도 하죠.

비타민 B1의 경우 결핍되면 말초 신경병증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는데 이는 발바닥이 뜨겁고 타는 듯한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B6이 결핍된다면 신경의 염증이나 손상이 초래될 수 있죠.

 

B12는 결핍되면 말초 신경병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는 발바닥뿐만 아니라 손발이 저리거나 찌릿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따라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며 필요한 영양분들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발등이 시린 이유, 그런 이유가?


무좀 등의 감염으로 인한 증상

발의 진균 감염인 무좀은 발바닥의 뜨거운 감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무좀은 피부에 생기는 감염으로 볼 수 있으며 발바닥, 발가락 사이, 발톱 등을 공격하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진균은 습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쉽게 번식하게 되는데 발을 자주 씻지 않거나 통풍이 잘 되지 않도록 발을 방치하게 된다면 감염될 확률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진균 감염이 발생하게 되면 피부가 붉어지게 되고 가려움과 타는 듯한 느낌, 뜨거운 감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통증이 동반되며 벗겨지거나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신경병증으로 인한 증상

이는 신경 손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인데 당뇨병이나 비타민 결핍, 알코올 섭취, 감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신경병증은 주로 손과 발의 말초 신경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뜨거운 느낌이 나는 것 또한 신경병증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손상된 신경이 정상적인 온도 감각을 잘못 전달하게 되면서 발생하죠. 특히 밤에 더 심해질 수 있으며 발바닥이 타는 듯한 느낌을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발과 다리에 통증, 저림, 찌릿찌릿한 느낌, 감각 문제 등이 동반되기도 하며, 걷거나 서 있는 동안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에 해당되는 것 같다면 먼저 진단을 통해서 조언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말초동맥질환

이는 동맥에 플라크가 쌓이게 되면서 혈류가 줄어들게 되는 질환입니다. 주로 다리의 동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혈류 감소는 다리와 발의 조직에 산소 및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양한 증상 중 하나로 뜨겁게 느껴지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이때 발바닥의 뜨거운 느낌은 실제로 발의 온도가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혈류 감소로 인한 조직 손상과 염증 반응으로 인해 느껴지는 것이죠.

 

이는 말초 혈관의 혈류가 제대로 순환되고 있지 않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발과 다리의 차가움, 상처의 느린 치유, 발가락이나 발의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먼저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흡연을 멀리하고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이 요구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