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정상적인 경우라면 소변을 배출하면 거품은 그렇게 많지는 않으며 거품이 생기더라도 일시적으로 거품이 생겼다가 금방 사라지게 됩니다. 그런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이 거품이 많게 유지되는 경우가 있는데 소변에 거품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지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요산수치가 높은 경우
이는 고요산혈증을 의심할 수 있는데 요산 수치가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소변에서 거품이 많이 생기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요산은 체내에서 퓨린이라는 물질이 분해되어 만들어지는 것인데 보통의 경우라면 신장을 통해 걸러져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런데 요산 수치가 높아지게 될 경우 이 요산을 모두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 요산은 소변과 함께 배출이 됩니다. 이때 소변이 거품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거품을 형성하는 이유는 요산의 입자들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입자들은 소변 내에서 서로 결합하고 작은 기포를 생성하기 때문이죠. 이 기포들은 소변 표면에서 거품 형태로 나타나는데 소변에 거품이 많은 이유가 될 수 있는 것이죠. 이 고요산혈증이 지속된다면 신장 결석이나 통풍과 같은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니 관리가 더욱 필요합니다.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한 단백질 누출
이는 단백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단백뇨라는 것은 정상적인 경우와는 다르게 많은 양의 단백질이 소변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신장이 혈액에서 단백질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게 되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손상되고나 기능이 떨어지게 될 경우 단백질이 소변으로 누출될 수 있습니다. 이때 소변에 거품이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죠. 단백질 분자는 수분 표면 당력을 변화시키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거품을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알부민과 같은 단백질은 소변의 거품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단백뇨가 지속된다면 이는 신당 질환의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부족으로 인한 소변 농축
몸에 수분 부족한 탈수 상태에서는 소변이 더 집중적으로 농축될 수 있습니다. 소본 내에 포함되어 있는 나트륨, 미네랄 또는 다른 노폐물들이 더욱 밀집되면서 배출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죠.
이렇게 농축된 소변은 표면 장력 또한 변화될 수 있는데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 거품이 더욱 쉽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의 농도가 증가하게 되면서 더욱 쉽게 거품이 형성될 수 있는데 소변 표명에 더 오래 머무르게 될 수 있죠
이렇게 탈수로 인해서 거품이 많이 만들어지는 것일 수 있지만 거품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면 이는 수분 섭취와 관련이 있는 것인지도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탈수 상태인 경우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는 습관을 가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당뇨병의 고혈당 문제
당뇨병이라는 것은 혈당 수치가 정상적인 경우보다 높게 나타나는 질환이죠. 이는 신장 기능이 영향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신장이라는 부위는 혈액을 여과하여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필요한 물질은 다시 재흡수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당뇨병이 있는 경우라면 혈당 수치가 높아서 신장에 과부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신장의 여과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단백질, 특히 알부민과 같은 큰 분자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이러한 증상 또한 앞서 설명드린 단백뇨로 볼 수 있는데 소변에 단백질이 포함되어 표면 장력의 변화로 거품이 쉽게 만들어지는 것이죠. 추가로 당뇨병은 고혈당 상태로 소변의 당 농도를 높여 소변의 점도가 증가되면서 거품이 더 잘 만들어지는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정 음식을 섭취하여 나타나는 거품
이는 식이 요인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거품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정 음식이나 마실 것으로 인해서 소변의 성분과 농도가 변하게 되면서 거품이 일어나는 것이죠. 고단백 식단의 경우에도 이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고단백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혈액 내 단백질 수치가 높아지게 될 수 있죠. 이는 일부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어 거품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첨가물이 들어간 음식 또한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그리고 과도하게 영양분을 보충하는 것 또한 원인이 될 수 있는데 특히 비타민C 같은 수용성 비타민을 과다섭취하게 된다면 이는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