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씩 얼굴이 붉어져서 곤란함을 느꼈거나 불편한 적이 있으신 분들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얼굴뿐만 아니라 머리와 목, 가슴까지 빨갛게 달아오르기도 할 수 있는데, 얼굴이 화끈거리는 증상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어떠한 활동로 신체 온도가 올라갔다?
얼굴에 열이 올라오는 것은 신체의 온도가 올라가서 그런 것일 수 있죠. 이는 우리가 어떠한 환경에 있거나 활동을 해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햇빛 아래에 오래 서있었다거나 운동 그리고 사우나를 자주 즐기시는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는데, 뜨겁거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의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이때 열을 발산하게 되면서 혈관이 확장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휴식을 가지면서 체온이 내려가도록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감정 때문에?
이는 아마 많은 분들이 경험해 보셨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감정의 변화로 인해서 얼굴이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죠.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화가 나는 경우 이러한 증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공포스러운 환경 등 갑자기 감정에 변화가 생겼을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맥박 또한 평소보다 빨라질 수 있는데, 심호흡을 하면서 마음을 진정시키신다면 다시 정상화될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음주를 즐기신다면?
술을 섭취하시는 것으로도 이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 체감하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 그 이유는 알코올 성분 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알코올이라는 성분이 몸속으로 흡수되면 이는 분해가 되면서 혈관을 넓히게 됩니다. 그러한 결과로 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이 화끈할 수 있죠.
그런데 이는 개인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 병을 마셔도 멀쩡한 사람이 있지만 한잔만 마셔도 얼굴이 빨개지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음주는 자제하는 것이 좋겠죠.
어떤 음식을 드셨나요?
음식도 이러한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죠. 이는 어떤 음식을 드셨는지에 따라서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 평소 맵거나 신 음식을 드시는 경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미각홍조라고 불리는데 음식으로 인해서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르는 증상이라서 이렇게 불리게 되는 것이죠. 그뿐만 아니라 발효성 음식 또한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 어떠한 질환으로 인해서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앞서 설명드린 것 외에 피부질환이나 부신 종양, 신경계 등 질환들이 의심된다면 이는 진단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