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히 평소와는 다른 것이 없는 것 같은데 이상하게 가렵고 재채기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피부에 발진이 생기기도 하는데 혹시나 이러한 것이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증상은 아닐까 의심이 가기도 하죠. 그렇다면 이때 어떠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물처럼 맑은 콧물이 흘러내린다
집먼지 진드기는 알레르기 반응일 일으키는 흔한 원인 중 하나이죠. 이러한 진드기의 배설물과 사체는 공기 중에 떠돌아다니는데 이때 흡입을 하게 되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특히 콧물 또한 이러한 반응 중 하나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알레르겐이 코와 점막에 접촉하게 될 경우 몸은 이를 이물질로 인식하게 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면역 체계를 활성화시키게 됩니다.
그때 히스타민과 같은 화학물질이 분비되어 콧물과 같은 증상이 유발되는 것이죠. 콧물은 몸이 집먼지 진드기와 같은 것을 제거하기 위해 나타나는 것으로 이 콧물이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증상으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재채기가 계속 나올 수 있다
재채기를 하는 것 또한 알레르기 증상 중 하나이죠. 진드기와 배설물, 사체가 공기 중에 떠다니다가 코로 흡입되면 이때 재채기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게 됩니다.
재채기는 몸이 알레르겐을 제거하기 위해서 유도하는 방어 기능 중 하나인데 빠르고 강력한 공기 흐름을 통해서 코에 있는 이물질을 배출하려고 시도하게 되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재채기가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재채기는 알레르겐이 코 점막을 자극하여 반사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신경계가 이러한 알레르겐을 감지하면 뇌로 신호를 보내어 재채기 반사를 유도하는 것이죠. 이는 자연스러운 신체 반응입니다.
코가 막혀서 숨 쉬는 게 어려워진다
진드기의 사체, 배설물 등에 노출이 되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데 이 또한 코 점막에 접촉하게 되면서 몸은 이를 외부 침입으로 인식하게 되어 면역 체계를 활성화시키고 히스타민과 같은 화학물질을 분비하게 되죠.
이대 코 점막의 염증이 발생하게 되어 붓기 시작하게 됩니다. 코 점막의 붓기는 코의 내부 공간을 좁게 만듭니다. 그렇게 되면 호흡을 하는 게 어려워지게 되며 코막힘 현상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코 내부가 붓고 점액이 생성될 수 있는데 이 점액은 알레르겐을 포획하고 제거하기 위한 역할을 하지만 과도하게 생성될 경우 오히려 코의 통로를 막아서 코막힘을 유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피부가 가렵게 느껴진다
이 또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서 면역체계가 활성화되어 히스타민과 같은 화학물질이 분비됩니다. 이때 화학물질은 피부에서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는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가려움은 피부가 자극에 반응하면서 나타나게 되는데 알레르기의 반응 중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직접적인 접촉이 아니더라도 호흡기를 통해 알레르겐이 체내에 들어오면 전신적인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죠.
그렇게 가려움이 포함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가려움뿐만 아니라 재채기, 콧물 등 앞서 말씀드린 증상들이 동반될 수 있죠. 가려움 또한 지속될 경우 이는 진단을 통해서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려움과 함께 발진이 올라올 수 있다
알레르기의 다양한 증상 중 하나가 피부 발진 또한 있습니다. 히스타민과 같은 화학물질이 분비되면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죠. 이때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가 붉어지거나 가려워지기도 하며 작은 돌기나 두드러기 형태로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발진은 특히 피부가 민감한 부위에 나타나기 쉽습니다. 긁게 되면 증상은 더욱 악화될 위험이 있죠.
진드기로 인한 알레르기는 피부 발진이 주로 얼굴, 목, 팔, 다리 등 피부가 많이 노출된 부위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다양한 피부 질환을 더욱 악화시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진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