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화장실을 갔는데 변이 평소와 상태가 다르다면 그 이유에 대해서 궁금해질 수 있습니다. 대변이 토끼똥처럼 동글동글하게 배출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원인들에 대해서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물을 충분히 드셨나요?
물은 성인 기준으로 하루 평균 1.5리터에서 2리터 정도를 보충해 주는 것을 권하고 있죠. 그런데 이만큼의 물을 하루에 다 마시는 분들은 찾아보기 힘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수분이 부족하다는 것은 경련성 변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갈증을 느끼게 되면 바로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겠죠.
그런데 주의해야 할 것은 커피나 알코올이 들어있는 것으로 섭취를 하게 되면 이는 오히려 배변활동에 좋지 못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피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영양부족?
영양분이 부족하다면 변비로 인해 대변이 토끼똥처럼 동글동글하게 배출되기도 합니다. 이는 많은 영양분들 중에서도 식이섬유가 부족할 경우에 해당됩니다.
식이섬유라는 것은 장 건강뿐만 아니라 소화 기능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배변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죠.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g에서 30g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식이섬유는 당근, 배, 브로콜리와 같은 과일이나 채소뿐만 아니라 호두, 아몬드, 해바라기 씨앗과 같은 견과류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활의 습관 문제?
현대인들은 바쁜 업무와 늦은 퇴근으로 인해서 운동을 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죠. 하지만 생활 습관 중에서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운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운동이 부족하게 된다면 이는 장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처음부터 어려운 운동을 무리해서 하게 되면 신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되도록 가벼운 근력운동으로 시작해서 유산소 운동 또한 가볍게 시작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시다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이는 우리 몸에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죠. 그러한 것 중 하나가 변의 상태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생활이나 업무를 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을 필요도 있겠죠.
참고로 운동을 하는 것으로 해소를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어떠한 취미를 가지거나 명상을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죠. 수면 또한 이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식습관?
요즘 식탁에서는 예전의 모습과는 다르게 서구화되어 가고 있는 식습관이라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만큼 고열량, 고지방의 음식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음식을 배달시켜 드시는 분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러한 음식들의 경우 대부분 튀긴 음식이거나 고열량, 지방이 많거나 자극적인 음식인 경우가 많습니다.
되도록 이러한 음식들은 멀리하는 것이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음식을 멀리하는 것은 물론이며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단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