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변비에 걸려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요즘은 식습관 또한 서구화되면서 많은 분들에게 골칫거리로 다가오고 있죠. 변비에 좋은 과일 및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대체 변비는 왜 걸리는 건가?
변비의 경우 수분과 섬유소가 부족한 증상으로 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과도하게 힘들 주어야 하는 경우로 알려져 있죠.
이는 식사량이 부족할 경우나 식습관 또한 불규칙적인 경우, 운동과 활동량 또한 적은 편이라면 변비에 걸리기 쉬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 반대로 화장실을 가기 위해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변비에 좋은 과일을 섭취해서 이를 완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사과
사과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를 시키는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장 속의 숙변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변비에 좋습니다.
펙틴이라는 성분 또한 사과 껍질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까지 섭취해주신다면 장 운동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변을 묽게 만들어주며 장 벽에 보호막을 만들어 체내의 나쁜 물질로부터 보호해줍니다. 다만, 위액을 촉진하기 때문에 밤에 드실 경우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아침에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키위
키위 또한 변비에 좋은 과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키위는 하나를 기준으로 2~3g 정도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어서 하루 권장량의 10%를 쉽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이는 수용성 식이섬유이기 때문에 수분을 많이 저장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을 더 묽게 만들어주며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 주죠.
이는 배변의 횟수를 더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화장실을 가실 때 배가 너무 아프신 분들의 경우 키위를 섭취함으로써 개선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나나
바나나에는 껍질과 과육의 사이에 펙틴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펙틴은 변비를 개선해 주며, 섬유질과 탄수화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포만감에도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지방을 감량하시는 분들이라면 바나나를 섭취함으로써 도움이 될 수 있죠. 그리고 체지방의 적으로 알려진 변비 또한 개선이 가능하니 더욱 효율적이죠.
다만 덜 익은 바나나의 경우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은 반점이 나타나기 시작한 바나나부터 섭취를 하는 것이 좋으니 꼭 참고하셔서 효과를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