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 서구화된 식단?

by ̱ 2023. 11. 15.

변이 평소와는 다르게 가늘게 나오거나 하면 대장에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 건강에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럼 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문이 좁아져서?

항문이 좁아진 것은 치질일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해당 질환에 걸리시는 분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만큼 흔하게 걸릴 수 있기도 합니다.

 

국민 질병으로도 알려져 있기 때문이죠. 오랫동안 앉아서 근무를 하셔야 하거나 배변 시 많은 시간 동안 앉아서 힘을 주고 있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항문의 폭이 좁아지면서 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을 드시면서 수분을 충분히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고루 드셔야 합니다!

배변의 움직임이 원활하게 되면서 정상적으로 배출이 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하는 성분을 충분히 공급을 해주셔야 합니다. 평소에 섬유 식사를 해주셔야 하죠.

그 이유는 해당 성분이 부족하게 될 경우 장의 운동 부족이 발생하게 되면서 변비에 노출이 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장에서 수분 또한 충분히 흡수를 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이어지죠.

 

그렇기 때문에 변의 굵기 또한 가늘어지게 되는데, 그러한 경우에 해당되는 것 같다면 배추, 상추, 파프리카 등 이러한 녹색 채소들을 섭취하여 해당 성분을 충분히 보충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변비가 너무 심할때, 이렇게!


혹시 체중을 줄이시는 중인가요?

혹시나 체중을 줄이시는 중이라면 식사 또한 제대로 하지 못하는 중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만큼 평소에 식사량이 정상적인 식사량보다 많이 빈약하다고 볼 수 있죠.

 

그렇게 되면 변의 양은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그 결과로 변을 밀어내는 힘 또한 저하되면서 변이 더욱 가늘어지는 현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그뿐만 아니라 이는 복근의 힘 또한 저하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평소에 가벼운 근력 운동을 하시면서 복근을 키우는 운동을 늘려가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서구화된 식단 때문이다?

변의 굵기가 가늘어지고 있다면 이는 식단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우리의 식탁은 예전과는 다르게 밀가루로 구성되어 있는 식단을 쉽게 접할 수 있죠.

 

그렇게 되면 몸에서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게 되는 것과 함께 장 건강에 무리를 주는 결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식단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동반하면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 또한 하단에서 같이 그 원인의 결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스트레스는 피하자!

아마 하루를 보내면서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이 되셨을 겁니다. 뜻하지 못한 상황에 놓이게 되면서 정신적인 고통을 받게 될 수 있는데 이 또한 그 원인이 될 수 있죠.

 

이는 자율 신경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장의 운동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묽거나 가늘어지는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정신적으로 많이 힘드신 상황이라면 되도록 방치하지 마시고 해소하는 법을 찾으시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다면 이러한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