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대변에서 피가 묻어서 나오는 경우를 경험해 보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선홍색을 띠게 된다면 혈변으로 부르게 되고 검은빛은 흑변이라 하는데,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무엇이 원인인 걸까요.
식도 때문에?
화장실에서 볼 일을 보는데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이는 식도의 문제일 가능성도 보셔야 합니다. 식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피가 묻어 나올 수 있기 때문이죠.
이는 식도염이나 위식도 역류질환, 식도정맥류파열 등 관련 질환으로 인해서 식도 부분에 출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는 흑변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처럼 식도 부위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가슴의 중앙 부분이나 명치에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고 기침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장의 염증?
우리는 다양한 음식들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라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 소화라는 과정을 위장에서 처리를 해주는데 식도 다음으로 도착하게 되는 곳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부위에서도 출혈이 발생하게 되면 검은색의 흑변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위염이 있거나 위궤양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아마 많은 분들이 흔하게 겪게 되는 소화기 질환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다른 증상으로는 구토나 구역질이 있을 수 있으며 복부팽만, 속 쓰림 등 관련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장에서 출혈이?
대변에서 피가 묻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것은 장의 질환 또한 의심해 볼 수 있기도 합니다. 허혈성 장질환이나 장염, 식중독,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다양하죠.
이러한 것들로 인해서 장에 출혈이 발생하게 되면 앞서 말씀드렸던 원인들과 다르게 흑변이 아닌 선홍빛의 혈변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나 본인의 변 색깔이 흑변인지 혈변인지에 따라서 그 원인을 조금씩 좁혀나갈 수 있겠죠. 물론 이는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항문의 질환으로?
항문 관련 질환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치질이나 치열, 치루 등 항문 질환으로 인해서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할 수 있죠.
이는 항문 부위에 가려운 증상이 있을 수 있고 통증도 느껴질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라면 앉아 있는 자세 또한 상당히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대변을 보게 되면 통증은 더욱 심해질 수 있는데, 만약 이러한 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면 증세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영양분을 많이 섭취해서?
영양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것으로 검은색의 흑변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철분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이는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게 된 경우 볼 수 있는데, 그러한 음식들이 왜 이러한 현상으로 나타나냐면 체내에 제대로 흡수되지 못한 것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게 남아 있는 것들은 위장에서 산화 작용을 겪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서 이러한 검은색을 보이게 되는데, 철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구토, 변비, 복통 등 관련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