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의 주변에는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위치하고 있죠. 그래서 배꼽주위 통증이 있다면 이는 상당한 걱정거리가 될 수 있는데, 그 주변이 왜 아픈 느낌이 있을 수 있는지 그 원인들을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균이 있어서?
먼저 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이는 배꼽의 주변에 꼬이는 듯한 현상이 있기도 하며 부글거리는 느낌이 느껴지기도 하고 설사가 유발되기도 하죠.
이는 염증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 보통의 경우 급성으로 발전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바이러스성과 세균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과 함께 몸살이 동반되기도 하며, 구토, 울렁거림, 식욕부진 등 이와 관련된 증상들이 같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되도록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수분 보충이 필요합니다.
장기의 탈출?
갑자기 체중이 증가한 경우나 임신을 하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배꼽탈장이 일어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이는 배꼽 부분의 근막이 찢어지게 된 것으로 볼 수 있죠.
그러한 결과로 배 안쪽에 자리를 잡고 있는 소장 등 관련 장기들이 배꼽 주변에서 탈출을 하게 되는 질환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질환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증상은 배꼽주위 통증이나 배꼽 부위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있고 구토나 변비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되어서?
식사를 너무 과하게 먹거나 급하게 먹게 되는 경우에 해당될 수 있으며 음주나 스트레스 등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배꼽 주위가 딱딱해지는 증상과 함께 아픈 느낌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꼬이는 느낌과 쥐어짜는 느낌까지 들기도 하죠.
이러한 경우 되도록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배를 따뜻하게 하고 가벼운 운동을 하면서 땀을 조금 흘려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맹장에 염증?
소장의 말단부에서 대장 쪽으로 해당 부위에 붙어있는 충수돌기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충수돌기의 끝부분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맹장염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오른쪽 아랫배가 아픈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배꼽 주위가 딱딱하고 아래쪽으로 이동되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구토와 설사, 단단한 느낌 등 이러한 증상들도 같이 동반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가 의심이 된다면 되도록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배변을 잘 보시나요?
배변을 제대로 못 보시는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배꼽 주변이 딱딱해지는 느낌과 묵직함, 통증 등 관련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수분을 제대로 보충하지 않으시거나 육류를 즐겨드시는 분들 그리고 식이섬유를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죠.
급격하게 체중을 조절하고 있으신 경우와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니 되도록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