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는 뭐가 있는 것도 아닌데 이상한 검은 점 같은 것이 있다면 상당히 거슬리기도 합니다. 맑은 하늘을 보거나 흰 벽을 보는 것으로도 이렇게 눈에 검은점이 보일경우가 있는데, 이는 비문증을 의심해 볼 수 있죠.
무엇 때문인가?
우리 눈에는 다양한 조직들이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젤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투명한 유리체가 있습니다. 이곳을 통해서 빛이 들어오게 되죠.
그리고 이 빛은 망막으로 전달이 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유리체가 어떤 원인으로 인해 노화가 발생하게 된다면 두꺼워지기도 하며 주름이 생기거나 부유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한 것들이 빛에 굴절을 일으키게 되고 그림자처럼 눈에 보이게 되면서 눈에 검은점이 보일경우처럼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질환 때문에 나타날 수 있다?
앞서 유리체의 노화로 인한 것으로 말씀을 드렸는데 단순히 노화로 인해서도 나타날 수 있겠지만 다른 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눈에 부상을 입은 경우거나 고혈압이 있으신 경우에도 해당되기도 합니다. 당뇨나 망막 열공, 망막박리 등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죠.
만약 이러한 경우라면 평소보다 더욱 심해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기도 하는데 이는 되도록이면 빠르게 진단을 받아서 그에 맞춰 대처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부상을 입어서?
앞서 말씀드린 다양한 원인들 중에서도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죠. 눈에 부상을 입은 경우거나 당시에는 별 것 아닌 것처럼 넘어갈 충격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며칠 지나면서 우리가 생각했던 정도보다 더욱 큰 손상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기도 합니다. 출혈로 인해 눈에 부유물이 더욱 만들어질 수 있는 것이죠.
혈구가 있는 상태에서 눈에서 뭐가 떠다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도 방치하지 마시고 더 상황이 위험해지지 않도록 진단을 받는 게 좋겠습니다.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난다?
이는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는 검은 점이 떠다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아지랑이나 벌레, 개미, 좁쌀처럼 보일 수 있죠.
그런데 이는 우리가 시선을 옮기게 되면 그에 맞춰서 따라서 이동을 하게 되는 것이죠. 흰색이나 밝은 배경을 보게 된다면 더욱 쉽게 확인되기도 합니다.
시선을 옮겨도 여전히 이러한 것들이 보이게 되면 상당한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고 어떠한 것에 집중을 하는 것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관리가 필요합니다.
어떠한 대처가 있을까?
요즘은 전자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눈의 노화를 더욱 앞당기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이런 화면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과격한 운동은 피하도록 하시면서 눈을 비벼서 자극하게 되는 습관 또한 자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블루베리, 케일, 시금치, 당근 등 이러한 음식들이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