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기립성 저혈압 원인, 해결방법은?

by ̱ 2021. 10. 13.

한 번씩 앉아있다가 일어나게 될 경우 눈앞이 하얗게 되면서 핑 도는 듯한 느낌을 경험하신 적이 있으셨을 겁니다. 해당 증상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기립성 저혈압이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앉았다 일어섰을 때 나타나는 이 증상은 기립성 저혈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립성과 저혈압이 합쳐진 것이죠.

 

기립성은 앉아있는 경우나 누워있을 때 다시 일어나게 되면서 나타나는 성질을 뜻하는 것이며 저혈압은 혈압이 정상 수치보다 낮은 상태를 뜻합니다.

 

최저 혈압의 경우에는 90mmHg에 도달하지 않는 상태를 뜻하는데 해당 증상이 이 최저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이죠.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은 그럼 왜 나타나는 것인지 궁금하실 겁니다. 이는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습관으로 인해서 관리 또한 소홀하게 될 경우 실신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심각할 경우 부상, 혈액 관련 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수면 시간에 컨디션을 원래대로 회복하기 위해 호르몬 분비가 되면서 혈액은 300~1000ml 정도가 다리와 내장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갑자기 알람 소리와 함께 기상을 하게 될 경우 말초신경이 펌프질을 하며 혈액이 순환되도록 하는데 이 기능이 약할수록 피 공급이 어려워지며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사 질환이 있을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탈수 증상 또는 그 외에 다른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죠.

 


어떻게 하면 해결 할 수 있는가?

먼저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신체는 수분이 부족하게 될 경우 근육의 활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며, 혈액 순환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날씨가 더운 날에 운동을 할 경우 수분 섭취 또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탈수 증상으로 인해 혈액 순환 또한 약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2L 이상은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하체 근육 운동을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스쿼트와 같은 운동이 그러한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발폭 펌프 운동, 하체 순환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질 수 있죠.

 

혈관계 기저질환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주치의 검진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으니 혹시라도 본인이 관련 질환이 있으시다면 검진을 통해서 처방을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