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이 어떤 상태인지 체크를 해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소변을 보고 우리 몸 상태가 어떤지 예측해볼 수 있는데, 거품이 많은 경우 왜 그런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에 대해 신경이 쓰이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사실 거품이 발생했다고 해서 꼭 몸 상태가 안 좋아진 것은 아닙니다.
건강하신 분들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죠. 그런데 적 신호라고 한다면 거품이 많은 상태이며, 잘 사라지지 않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건강한 경우라면 금방 사라질 수 있지만 잘 사라지지도 않을뿐더러 거품이 많은 편에 속한다면 그 원인을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먼저 일시적인 경우와 지속적인 경우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거품
여기서 일시적인 거품이라는 것은 평소에는 괜찮다가 갑자기 거품이 많이 나타나는 경우로 다시 원래대로 괜찮아지는 현상인 것으로 설명드립니다.
만약 일시적인 경우라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몸이 너무 차가운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랫배가 냉한 상태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운동을 격하게 하시는 분들, 육류와 같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시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죠.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만약 거품 현상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면 단백뇨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단백질이 포함되어서 소변으로 계속 배출이 되는 것이죠.
이는 고혈압이나 신장 질환 또는 당뇨 등 관련 질환이 있을 경우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밀 검사 또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장은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 그 과정에서 필요한 영양분을 다시 흡수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단백질 성분의 경우 지속적으로 빠져나간다면 신장의 기능 저하를 의심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혈당을 주기적으로 체크하면서 단백뇨의 관리 또한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혈당은 일정하지만 단백뇨가 계속된다면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소변에서 거품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증상이 일주일 그 이상이 계속된다면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소변검사를 먼저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