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과는 다르게 손발이 차가워져서 걱정이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손끝과 발끝이 차가운 증상 또한 느껴져서 손을 털면서 완화를 해줄 수 있지만 원인에 대해서 알아둘 필요가 있겠죠.
손발이 차가운 이유?
보통의 경우 손발이 차가운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봤을 때 냉한 체질이라서 그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맞는 것이라고 설명하기에는 다른 손발이 차가운 증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 외에 다른 이유에 대해서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손발이 차가운 증상으로 그 원인 네 가지를 설명드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갑상선기능 저하
만약 갑상선에서 기능이 저하될 경우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적게 분비하게 되는 것이죠.
이 증상은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혹시나 본인이 손발이 차갑게 느껴진다면 갑상선에 이상은 없으신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는 정상적으로 호르몬 분비가 되어야 하지만 이 기능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손발이 차가운 증상뿐만 아니라 추위에도 약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체온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손발이 붓거나 체중이 증가하는 등 증상 또한 있으시다면 충분히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혈액순환 문제
손발이 차가운 이유로 혈액순환 또한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손발이 따뜻한 경우 말초혈관까지 혈액이 쉽게 공급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갑게 느껴지는 분들은 손끝과 발끝까지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심장 또한 약할 경우 혈액이 끝까지 공급되는데 많은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이나 관련된 영양제를 섭취하셔서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혈액 부족?
우리 몸에서 흐르고 있는 혈액은 체중에 약 8%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혈액이 모자랄 경우에는 손끝과 발끝까지 공급되는데 어려움이 있죠.
이는 혈액순환이 잘된다고 하더라도 혈액이 부족하기 때문에 공급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이해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럴 경우 철분이나 단백질, 엽산 등 골고루 섭취를 해주셔서 혈액이 생성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영양분을 충분히 보충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외에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긴장을 하는 경우에도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은 말초혈관을 좁히게 됩니다.
긴장하게 되는 것 또한 손발이 차가워질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마그네슘을 하루 권장 섭취량에 맞춰 보충해주신다면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