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은 신장이라고도 부르죠. 이 신장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면 혈액의 노폐물을 여과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이를 배출하는 것도 원활하지 않아서 다양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은 좌우에 1개씩 위치하고 있습니다. 체내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을 통해 배출하죠. 그런데 이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초기에 확인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단백뇨, 고혈압, 소변량의 변화와 혈뇨, 부종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죠.
그리고 콩팥의 상태에 따라서 면역력이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신장이 건강한 사람에 비해서 감기와 관련된 가벼운 질병에도 노출되기 쉽죠.
단백뇨?
이는 콩팥이 안좋을때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단백뇨는 소변 거품으로 보시면 되는데, 여과되는 과정에서 배출되지 않는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이 되는 것입니다.
단백질이 다량으로 배출이 되면서 소변에서 거품을 쉽게 확인이 가능한 증상이죠. 계속해서 이러한 증상이 확인이 되는 경우라면 병원에 가셔서 먼저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혈뇨?
혈뇨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적혈구는 원래 여과되는 과정에서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지만 소변으로 배출이 되면서 눈으로 확인이 되는 것이죠.
소변에 섞여있는 적혈구의 양이 많다면 실제로 눈을 통해 확인할 경우 어두운 색이나 붉은색의 소변으로 쉽게 확인을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 외 증상?
이는 고혈압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장이 좋지 않게 되면 혈압의 조절이 일정하지 않아서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이죠.
고혈압이 지속되게 된다면 콩팥에 더 많은 무리가 가게 됩니다. 참고로 고혈압은 140/90mmHg, 정상 혈압의 경우 120/80 mmGh 이하로 측정이 됩니다.
혈압을 체크하는데 수치가 고혈압 쪽에 치우쳐져 있지는 않은지 미리 체크를 하면서 건강 관리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빈혈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콩팥은 여러 가지의 호르몬을 생성하는 활동을 합니다. 그러나 신장이 기능을 잃으면서 적혈구를 늘리는 호르몬이 줄게 될 수 있죠.
그렇게 되면 필요한 적혈구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으면서 빈혈과 같은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뼈 건강에 위험?
콩팥이 안좋을 경우 뼈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뼈가 건강하려면 칼슘이 중요하죠. 뼈뿐만 아니라 치아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칼슘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칼슘은 콩팥이 흡수를 돕는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그런데, 콩팥이 좋지 못하다면 칼슘을 흡수하는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을 생성하기가 어려워지죠.
그로 인한 결과로 칼슘 흡수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으면서 칼슘이 결핍되고 뼈가 약해질 수 있는 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것
먼저 중요한 것은 음식을 골고루 드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음식을 드시는 것보다 필요한 음식만을 섭취하여 조금 제한된 식단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소금은 콩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고혈압이나 부종을 일으킬 수 있어서 되도록이면 짜지 않은 식단으로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단백질 또한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을 감량하시거나 근육을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단백질이 필요할 수 있겠죠.
하지만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 경우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콩팥이 안좋을때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