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 원인은?

by ̱ 2021. 5. 21.

목이나 흉부와 같은 이러한 부위에도 붉어지는 현상은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붉어지는 현상은 얼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모세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부위가 얼굴이기 때문이죠.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

안면홍조라고도 부르며, 얼굴이 붉어진 상태가 계속해서 이어지는 상태를 말하죠. 이는 피부에 분포되어 있는 모세혈관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세혈관이 팽창하게 되면서 피가 얼굴에 몰려 붉어지게 되는 것이죠. 감정적인 자극 또는 환경에 대한 여건 등 다양한 부분에서 붉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보통의 경우 바로 괜찮아질 수 있지만 피부의 회복이 느릴 경우에는 붉음증이 오래 계속되는 경우가 많은데, 여성에게 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폐경기 여성분들에게 흔하다?

앞서 설명드린 안면홍조는 여성분들에게 주로 나타난다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중에서도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은 폐경을 겪고 있는 여성분들에게 흔히 나타나고 있죠.

이는 여성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는 에스트로겐이 분비되는 양이 점점 줄어들게 되면서 많을 경우 하루 약 30회까지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경을 겪게 되는 여성분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안면홍조는 2년 정도로 그 증상이 계속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이때 폐경기는 안면홍조뿐만 아니라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기억 상실 등 관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온도?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의 원인으로 온도가 빠질 수 없겠죠. 물론 온도가 급격하게 차이 나게 될 경우 피부에서 그 온도를 적응하기 위해 열을 만듭니다.

 

그 열을 만드는 과정에서 모세혈관이 자극을 받게 되는데, 팽창하면서 얼굴에 홍조가 발생하는 것으로 설명해드릴 수 있습니다.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크게 될 경우 피부는 자극을 받게 되며 이러한 경우 안면홍조가 자주 일어날 수 있겠습니다.

 


자외선과 호르몬

자외선은 진피층에 있는 탄력 섬유를 손상시킵니다. 이는 혈관을 팽창시키고 더 나아가 안면홍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를 관리하고 안면홍조에 민감하신 분들의 경우 자외선 차단제를 수시로 챙겨서 야외활동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호르몬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감소하게 될 경우 안면홍조가 나타나는데, 호르몬 장애가 있다면 이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죠.

 


자극적인 음식, 그리고 감정

맵고 뜨거운 음식을 섭취하거나 카페인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음식, 음료, 그리고 알코올을 섭취할 경우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모세혈관을 팽창시키게 되는데 앞서 설명 들여왔던 것처럼 얼굴에는 모세혈관이 크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세혈관이 팽창하게 되면서 안면홍조와 같은 얼굴 붉어짐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감정적인 부분에서도 붉어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화를 내거나 부끄러움을 많이 타게 되는 등 격한 감정 변화로 얼굴이 붉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