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 예민하기 때문에 지사제를 자주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설사를 한다고 해서 지사제를 먹는 것이 올바른 해결 방안은 아닙니다.
청결을 유지할 것
먼저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죠.
주변 청소를 자주하여 환경을 깨끗하게 하고 손발을 자주 씻어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가 유행하고 있는 시기에는 당연한 수칙이기도 하죠.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손을 자주 씻는 것이 기본적인 것이며, 우리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첫 번째 과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만큼 우리는 일상에서 하루 종일 많은 물건들을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하게 만지며 세균이 우리 손에 묻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세균이 우리 몸에 침투하여 배탈이 나는 현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는 따뜻하게
항상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로부터 찬 것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배탈이 난다는 말이 있었죠. 그 말은 사실 정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장염이나 식중독에 걸렸을 경우 아랫배가 차가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럴 때 배가 차가워지면서 복통이 발생하게 되죠.
우리 몸이 차가워지는 것은 보통의 경우 건강 상태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은 아플 때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일반적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가 아플때는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온찜질을 해주거나 핫팩을 활용해서 옷 위에 붙여주거나 이러한 방법을 통해 배에 온기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보충
수분을 보충하는 습관은 우리 건강에 많은 부분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체중을 감량하길 원하시는 분들 또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죠.
그리고 설사 멈추는법으로도 많이 활용되기도 하는데, 이때 차가운 물을 마시기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섭취하면서 소화 기관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히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면 우리 몸에 침투한 세균이나 바이러스들이 배출되는데 그만큼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분 보충이라고 해서 물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설사를 너무 많이 해서 몸에 힘이 없는 경우라면 이온음료를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멀리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이 경우에도 설사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을 멀리하는 것이 설사 멈추는법에 도움이 되죠.
사실 요즘 같은 경우 배달 시스템이 너무 활발해지고 발전되어 음식을 주문해서 드시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그중 자극적인 음식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죠.
물론 이 방법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지만, 배탈이 났을 때만큼은 자극적인 음식을 멀리하는 것이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멀리하면서 건강식, 죽, 등 자극이 거의 없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 피자, 족발, 햄버거 등 기름진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드시는 경우 위장 건강에 위험을 줄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이러한 음식은 피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