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은 우리 일상생활을 하는데 꼭 필요한 부위이죠. 그런데, 이 발목이 아프다면 일상생활에 그만큼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럼 발목이 아픈이유는 무엇일까요?
통풍성 관절염
저 또한 고기와 맥주를 좋아하기 때문에 통풍으로 고생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통풍이 갑자기 발목이 아픈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발가락 관절에 나타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발목 관절이나 무릎 관절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죠.
이는 체내에 요산 수치가 높아서 나타나는 질병인데, 퓨린이라는 물질을 많이 흡수할 경우 더욱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이나 동물성 단백질을 되도록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사실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다고 보셔야 합니다. 노화로 인해서 관절과 연골이 퇴행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관절염이죠.
노화로 인한 관절염으로 소염제와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시작한 뒤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양하게 나누어집니다.
초음파나 물리치료를 통해서 나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만약 증상이 더 이상 나아지지 않을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니 전문의를 통해서 제대로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발목 인대 문제
이 경우에는 발목을 접질린 적이 있으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발목 인대는 격한 운동을 하게 되면 손상되기 쉽지만 일상생활에서 걷다가 고르지 못한 땅을 밟으면서 손상되는 경우도 많죠.
복사뼈 근처에 있는 내외 측 발목 인대를 이러한 상황에서 많이 다치게 되는데, 발목을 접질리는 방향에 따라 인대가 손상될 수 있죠.
발목을 안쪽으로 접질리면 외측 발목 인대, 바깥으로 접질리게 되면 내측 발목 인대가 손상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갑자기 발목이 아픈이유로 인대 손상이 의심된다면 인대가 늘어나 있는 상태라서 족관절 불안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방치하기보다는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사실 이 질환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또한 만성 염증성 관절염으로 발목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죠.
이 질환은 관절 부위에 따라서 통증과 관절 움직임, 관절의 변형, 부종 등 다양한 증상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우울증을 동반하기도 하며, 정서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는 질환이죠. 관절을 감싸고 있는 활액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관절 기능이 저하되는 증상으로 원인은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증상으로는 아침에 일어나서 30분 이상 뻣뻣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손, 발목 관절 통증이 발생하여 3개 이상의 관절 통증이 함께 나타나는 것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