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발등이 시린 이유, 그런 이유가?

by ̱ 2022. 7. 7.

날씨가 추울 때는 발도 시린 듯한 느낌이 들면서 춥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내에 있는데도 발에서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이유들을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아드레날린이 분비됩니다. 그런데 이 아드레날린은 말초 혈관을 좁히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몸에서 에너지를 비축하면서 만약의 상황을 위해 신체적 손상에 대비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죠. 그러한 현상이 발등이 시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발로 향하는 혈액이 감소하게 되고 그러한 결과로 온도 또한 낮아지면서 이러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평소 운동을 가볍게 하면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혹시나 혈액 순환에 문제가?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은 발등이 시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손이나 발은 우리 몸의 제일 끝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몸에서 따뜻하게 순환되고 있는 혈액이 원활하게 끝까지 닿는 것은 어려울 수 있죠. 그래서 혈액 순환이 원활할 수 있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되도록 흡연을 멀리하시고 운동을 꾸준히 하며, 족욕 또는 반신욕을 평소에 즐기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빈혈은 아닐까?

빈혈은 우리 혈액에 있는 적혈구가 부족한 상황을 뜻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손이나 발이 차갑게 느껴질 수 있는 것이죠.

 

보통의 경우 철분이 부족하거나 엽산 또는 비타민B12가 부족해서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평소 식단을 더욱 건강하게 바꿔주거나 보충제를 활용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뇨병 초기 증상일까?

이는 당뇨병 초기 증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혈액의 혈당이 높은 상태에서 계속해서 방치되고 있었다면 이는 동맥이 좁혀지는 현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죠.

 

그 결과 동맥이 좁혀지면서 혈액의 공급 또한 줄어드는 것으로 이어지며 발이 차가워지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이를 의심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는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만성 신부전, 시력 상실 등 합병증과 관련된 것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체크하고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