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갑자기 배가 나오는 증상, 소화 관련?

by ̱ 2022. 6. 21.

복부 팽만은 아마 많은 분들이 이미 경험해 보셨을 것으로 예상되는 증상입니다. 배 안에 풍선이라도 들어간 것처럼 팽창되는 느낌이죠.

 


더부룩하고 소화도 잘 안된다?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과 함께 명치 쪽에 팽만감이 느껴진다면 이는 소화 기능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기능성 소화불량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으며, 갑자기 배가 나오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딱히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심리적인 원인이나 우울, 식후 만복감, 우울, 불안, 술, 기름기 많은 음식 등 원인으로 인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배 안이 부글부글하는 느낌?

복부 팽만이 느껴진다면 이는 배에 가스가 차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유당불내증이 원인이 될 수 있죠.

혹시나 탄산음료를 즐겨 드시는 경우라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주무실 때 엎드리는 자세를 할 경우 식도로 공기가 들어가 복부 팽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루텐이 함유된 밀가루를 많이 섭취하면 가스가 많이 생성되어 복부 팽만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혹시 본인의 식단은 균형 있게 갖춰져 있는지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겠죠.

 


현대인의 적, 변비!

어느 순간부터 변이 딱딱하게 느껴지거나 갑자기 배가 나오는 증상이 있으신 경우라면 이는 변비를 의심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혹시나 이러한 증상이 있으신 경우라면 수분 보충이 중요한데, 평소에 물을 적정량에 맞게 충분히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통해서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가벼운 운동이나 규칙적인 운동 및 활동을 통해서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가 이상할 정도로 나온다면?

배가 비정상적으로 나오는 경우 그때는 복수를 의심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옆으로 눕게 되면 배가 처지는 증상이 있을 수 있죠.

 

이는 간경변증의 합병증으로 많이 나타날 수 있는데 신장 질환이나 결핵성 복막염, 악성 종양 등 이러한 것들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옆으로 눕게 되면 옆구리 쪽이 배가 처지는 경우 복수를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으니 방치하지 마시고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