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어떠한 붉은색의 반점이 생긴다면 어디에 부딪힌 것인지 벌레에 살짝 물린 것인지 크게 걱정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거나 더 심해지면 이는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몸에 붉은 반점 원인이 되는 질환은 무엇이 있을까요.
자극적인 물질이나 어떠한 자극으로 인한 염증
접촉성 피부염의 경우 피부가 특정 물질에 직접 접촉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염증 반응이죠. 이는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과 자극성 접촉성 피부염의 유형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에 노출되면 처음의 경우 피부가 이를 위협으로 인식하고 기억을 형성하게 되죠. 그리고 같은 물질에 다시 노출되면 과민 반응을 일으켜, 붉은 반점, 부어오름,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극성 접촉성 피부염의 경우 피부가 화학물질이나 마찰, 특정 온도 등에 의해 손상되어 발생하죠. 자극적인 것에 접촉되어 피부 장벽이 손상되면서 몸에 붉은 반점 원인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반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에 피부가 노출이 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알레르기는 꽃가루나 약물, 음식, 동물의 털이나 비듬 등이 해당될 수 있죠.
이러한 물질들을 알레르겐이라고 볼 수 있는데 처음 노출 시 면역 체계는 이를 기억만 하고 있다가 재노출될 경우 과민 반응을 일으키게 되죠. 이때 알레르겐을 해로운 것으로 보고 항체를 생성하게 됩니다.
그래서 면역 체계는 호염기구와 같은 면역 세포를 확성화시키고 히스타민과 같은 염증 매개체를 방출하게 되면서 이러한 결과로 피부에 붉은색의 반점과 함께 부종이 발생할 수 있죠.
가려움과 건조함 등이 동반될 경우
습진이 있으신 경우 피부 장벽이 약화되어 있어서 외부 자극이나 알레르겐에 대한 반응이 더욱 민감할 수 있습니다. 피부 장벽이 손상되면 그만큼 수분이 손실될 수 있는데 이때 유해 물질의 침투가 더욱 쉬워지죠.
그렇게 자극이나 알레르겐에 노출되면 피부는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때 염증 세포가 피부로 이동하게 되고 다양한 염증 매개물질들이 방출되면서 피부에 붉은 반점과 건조함, 각질, 가려움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의 경우 특정 부위에 집중될 수 있으며 몸 전체에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습진은 강하게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참지 못하고 긁으면 더욱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염증이 악화될 수 있죠.
세균성 피부 감염으로 인한 반점
박테리아는 피부의 손상된 부위 또는 입이나 코, 눈을 통해서 신체 내부로 침입하게 됩니다. 일부 박테리아는 정상적인 피부 상태 또한 감염을 일으키죠. 그리고 이 박테리아는 증식을 시작하게 됩니다.
독소를 방출하게 되어 이 독소는 조직을 손상시키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되죠. 박테리아와 독소에 대응하기 위해 인체는 면역 반응을 일으키고 백혈구와 면역 세포들이 감염부위로 이동합니다.
감염된 부위에 혈액과 면역 세포가 더욱 모이게 되면서 이는 결과적으로 붉은 반점과 붓기, 열감 등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고름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곰팡이 감염 때문일 수 있다
곰팡이는 주로 습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번식을 하게 되죠. 사람의 피부나 손톱, 머리, 발톱 등이 쉽게 감염될 수 있죠. 곰팡이는 피부의 미세한 상처나 손상된 부위로 침입을 하게 됩니다.
몸 안으로 들어오게 된 곰팡이는 적합한 영양분과 환경에서 성장하고 번식하게 됩니다. 이때 피부 표면이나 피부 아래에서 집단이 형성되죠. 그리고 우리 몸은 이를 인식하여 면역 세포를 해당 부위로 모으게 됩니다.
증상은 붉은 반점, 붓기, 발진 등 나타나게 되며 작은 물집이나 껍질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습한 부위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