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명치가 막혀있는 것 같고 통증이 있는 것 같다면 이는 소화불량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그것들을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체해서 그렇다?
체한 증상으로 인해서 명치가 막힌듯한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이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소화불량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소화불량이라는 것은 음식을 드시고 그 후에 일어날 수 있는 소화 장애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장은 물론이며 간,담도계 질환으로 인한 소화 기관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도 해당되죠.
이는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복부 팽만감이 느껴지기도 하고 속이 울렁거리는 느낌이라거나 가스가 차오르고 속이 쓰린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오심으로 인한 것?
이는 메스꺼움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구토를 하고 싶어지는 듯한 현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죠. 이 또한 참기 어려운 고통 중 하나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메스꺼운 듯한 느낌이 있다면 이는 명치가 막혀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죠. 그러나 이는 질환으로 인한 증상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어떠한 음식을 섭취했는데 너무 자극적이거나 너무 매워서 속에서 이러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맵고 자극적인 것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산이 올라온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명치 부위 작열감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는 위장에 있는 내용물이 소량으로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것이죠.
그런데 이 과정이 지속된다면 식도 부위에 있는 점막 또한 무리를 받게 되면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고 이는 역류성 식도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명치가 답답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는데, 입 뒤쪽에 신맛이나 식도로 위산이 역류하고 기침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며 속이 쓰린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복통과 팽만감이 있다?
이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또한 이러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는 원인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져 있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음주를 즐기시는 경우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 또는 식사를 하시는 게 불규칙하고 밸런스 있는 식단을 드시지 않는다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이 또한 명치가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고 복부에 통증이나 설사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죠. 변비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가스가 차오르는 듯한 느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위 내벽의 문제?
이는 소화성 궤양으로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위 내벽의 문제로 인해 마모되는 궤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에서 발생하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위 그리고 장의 점막은 위에서 나오는 산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비정상적으로 보호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염증이나 궤양이 발생하는 것이죠.
이러한 질환을 앓고 있으신 분들의 경우 위뿐만 아니라 복부가 타들어가는 것처럼 고통을 느끼기도 하며 명치가 답답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