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뇨라는 것은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상태를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죠. 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증상 혈뇨 증상의 원인은 무엇이 있는지 같이 보겠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먼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배뇨기관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방광염이나 신우신염 등 이러한 기관에 감염이 일어난 것이죠.
이러한 감염이 발생하게 된다면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증상 혈뇨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증상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또는 다양한 감염성을 일으키는 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니 이러한 경우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콩팥의 기능 문제?
콩팥이라고 하는 부위는 우리가 흔히 신장이라고 부르는 부위로 이 기관에 기능의 손상이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신장은 혈액을 여과해 주면서 체내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체액의 균형을 조절해 주죠.
그런데 염증이 발생하거나 결석, 낭종 등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이는 신장의 기능에 영향을 주게 되면서 손상될 수 있고 소변에 피가 섞이게 되면서 혈뇨로 이어지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죠.
작은 돌이 있어서?
이는 요로결석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신장이나 요관, 방광, 요도 이러한 곳을 요로계라고 볼 수 있는데, 이 부위에 작은 돌 또는 결정이 생긴 것이죠.
이러한 것들이 배뇨기관을 이동하거나 통과하게 되면서 그 통로에 손상을 주게 되는데 그 손상된 부위로 인해 혈액이 새어나가 혈뇨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석이 요도를 지속적으로 자극하게 되면서 손상이 발생하게 되고 소변에 혈액이 섞이게 되는 것이죠. 이 또한 혈뇨의 흔한 원인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신장에 돌이?
콩팥이라 부르는 이 신장에 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장결석으로 부르게 되는데 신장 내부에 돌이 형성되는 것이죠.
이 돌은 소변을 통해 배출이 되거나 이동하는 과정에 배뇨기관을 자극하게 됩니다. 그러한 결과로 손상이 발생하게 되면서 혈뇨가 유발되는 것이죠.
이 신장결석이라는 것은 신장 내부에 생성되고 이동되며 그 과정에서 주변 조직에 자극을 주게 되어 손상을 유발합니다. 이 또한 많은 원인들 중 하나입니다.
혈액 관련 질환?
출혈성 질환의 원인으로 볼 때 이는 혈액 응고 장애가 있으시거나 혈소판의 기능 문제 등 이러한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신체 내부의 혈액 응고 기능이 문제가 되거나 관련 기능 문제로 인해서 출혈이 발생하게 된다면 이러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에 피가 혼합되어 배출이 되면서 발생하는데, 혈액 응고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이 섞이게 되는 것으로 출혈성 질환으로 인한 것은 아닌지 고려해 보실 필요도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