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윗배가 아파요, 긴장해서?

by ̱ 2023. 12. 17.

딱히 이유가 없는 것 같은데 이상하게 윗배가 쑤시는 것처럼 아픈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계십니다. 보통의 경우 급체로 의심해 볼 수 있는데, 그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유로 윗배가 아파요. 그 원인은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치가 딱딱하다면?

딱히 이유가 없는 것 같은데 명치가 딱딱하기도 하며 살짝 누르게 되면 통증을 느끼는 순간이 있습니다. 명치가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윗배가 아파요.

해당 증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이유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긴장을 하는 등 이러한 원인이 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성격이 다른 일반적인 경우보다 예민한 상태라고 판단된다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이는 신경성 위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위 근육의 긴장?

우리 복부에는 다양한 근육이 분포되어 있죠. 그뿐만 아니라 위장 주변에도 다양한 근육과 신경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복부의 근육과 위장 주변의 근육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긴장을 하게 되면 윗배가 살살 아파요. 그리고 딱딱해지는 느낌과 쑤시는 느낌이 들기도 하죠.

 

이는 보통의 경우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장이나 췌장, 위장 등 내장 부위와 관련 없이 이러한 신경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윗배가 부르고 더부룩, 뭐가 원인일까?


간과 담낭 때문에?

간과 담낭의 질환으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가 있습니다. 이는 오른쪽 윗배 부위에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낭의 질환으로 인한 것은 담낭염이 그 대표적인 질환이기도 한데, 명치 쪽이 아픈 증상이나 오른쪽 윗부분의 배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경우 담낭질환뿐만 아니라 췌장 질환이나 간 질환, 대장 질환, 신장 질환 등 이러한 것들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소화도 잘 안된다면?

이는 윗배 부위에서도 전체적인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위염이나 위궤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이 있죠.

 

그리고 속이 쓰린 증상과 함께 속이 쥐어짜는 듯한 증상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잘못된 식생활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이 불규칙적이거나 과식, 폭식을 자주 하시는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으며,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드시는 분들에게 해당될 수 있으니 이러한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은가?

물론 이는 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이라면 진단을 통해서 그에 맞게 대처를 해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만 일시적인 것이라면 개선방법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배가 아프다면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것으로 몸의 장기가 활발해질 수 있으며 혈액순환을 도와주죠. 그렇기 때문에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벼운 지압과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을 따뜻하게 하여 시계방향으로 배를 살살 쓸어주는 것과 배를 꾹 눌러 지압해 주는 것 그리고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체온을 높이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