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까지는 아닌 것 같지만 이상하게 머리가 멍한 것처럼 느껴지고 맑은 느낌과는 다르게 혼란스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은 왜 나타나는 것인지 알려져 있는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잠을 제대로 못 자서?
잠을 자는 것, 즉 수면을 취한다는 것은 우리 몸과 뇌에 상당히 중요한 기능과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죠. 잠을 자게 되면 뇌는 그날의 정보를 정리 및 저장하고 몸은 회복을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죠.
그런데 이 수면이 부족하게 된다면 이러한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못하게 되면서 머리가 맑지 않은 느낌을 받게 될 수 있죠.
집중력과 기억력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 되도록이면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침실은 어둡고 선선하며 조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관련되어 있다?
스트레스는 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는 뇌 기능에 악영향을 줄 수 있게 되는데, 우리 몸이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호르몬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는 그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라도 장기적으로 보게 된다면 부정적인 영향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를 제대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운동이나 명상을 하거나 요가 등 이러한 방법을 통해 해소할 수 있으며, 휴식을 충분히 가지는 것도 몸의 회복을 도울 수 있어서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이 부족해서?
우리 체내에 영양분이 부족하게 될 경우 이는 몸과 뇌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뇌의 기능이 저하되어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게 느껴질 수 있죠.
비타민B12 그리고 철분, 아미노산 등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분들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분들이 부족할 경우 기억력이 떨어지게 되고 쉽게 피로해지며 더 나아가 정신적인 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필요한 영양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으며, 수분 또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 부족 증상이다?
우리 신체는 거의 대부분이 수분으로 구성이 되어 있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 신체 능력에는 물이 중요한 기능을 해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충분한 물이 공급되지 않고 있다면 이는 뇌에서 산소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될 수 있어서 이러한 증상이 유발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탈수 상태로 이어지게 된다면 뇌의 수분은 더욱 줄어서 뇌의 크기 또한 일시적으로 줄어들어서 피로, 기억력 저하,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은 충분히 공급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운동을 제대로 안 해서 그렇다?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심장은 더 많은 산소와 영양분을 뇌로 보내려고 펌프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러한 결과로 뇌의 기능 또한 향상될 수 있죠.
이는 기분에도 영향을 주게 되며 스트레스 또한 감소되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운동이 부족하게 된다면 이 또한 뇌의 기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죠.
따라서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조금 더 활동을 하는 것으로도 도움을 얻어볼 수 있겠습니다. 근력 운동, 유연성 운동, 유산소 등 다양한 운동을 가볍게 병행해 보는 것으로 시도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