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단백뇨에 좋은 음식, 평소식단으로!

by ̱ 2021. 5. 10.

단백뇨가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소변에서 단백질이 섞여서 나오는 것으로 원래라면 단백질은 소변으로 전혀 나오지 않는 것이 정상이죠.

 


단백뇨에 좋은 음식?

사실 단백질이 소변에 조금 섞여 나오는 것은 괜찮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리 좋은 현상은 아닙니다.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있다는 것은 콩팥에 염증이 있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죠.

 

사실 통증으로 나타나거나 당장에 큰 증상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느낌도 없어서 우리 몸에서 체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더욱 무관심하게 지나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한데, 오래 방치하게 될 경우 만성 콩팥병처럼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어서 조심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증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강낭콩과 팥?

단백뇨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면 강낭콩과 팥을 먼저 소개해드릴 수 있겠습니다. 팥은 이뇨작용에도 효과가 뛰어나며 신장질환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팥을 섭취할 때 다른 조미료, 설탕 등을 넣지 않는 것이 신장에 부담이 되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팥 그대로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강낭콩의 경우 혈압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붓기를 가라앉혀주기 때문에 단백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마늘?

마늘은 혈액이 끈끈해지는 것을 억제합니다. 알린과 알리나제라 성분이 마늘이 분쇄될 경우 서로 섞이게 되면서 알리신이라는 물질로 바뀌게 됩니다.

 

이 알리신이 신체에 들어오는 유해 물질과 결합하게 되면서 같이 배출되도록 하며, 강한 성미로 체세포를 자극하여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게르마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에 산소가 원활하게 잘 공급되도록 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피로 해소와 지구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두충차?

두충차는 남자들에게 좋습니다.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도와주며 소변이 원활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해 주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무릎과 허리가 시큰시큰한 증상이 있다면 두충차를 드셔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혈압을 내려주고 하초에 생기는 습을 제거하여 부종을 완화합니다.

 

참고로, 남성분들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여성분들의 경우 자궁 출혈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비뇨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채소에는 글리코시드,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천연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입니다.

 

이 성분들이 이뇨와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 주며, 꾸준히 섭취하게 될 경우 소변 발생량 또한 증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며, 요로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산과 염분을 용해시켜주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섭취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양배추?

양배추의 경우 이소티오시안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참고로 브로콜리에도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암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성분이며, 어떠한 연구를 통해서 확인된 적도 있습니다. 브라시카과 채소에 함유된 이소티아오시안산은 방광암에 걸릴 위험이 확연하게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죠.

 

이처럼, 우리 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식단에서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들을 통해서 단백뇨에 좋은 음식으로 구성하여 건강을 꾸준히 유지하고 개선해나가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