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저도 눈에 다래끼가 났는데, 지인 중에서도 여럿이 다래끼가 나더군요. 주변에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요즘 쉽게 볼 수 있어서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이 무엇인지 체크해봤습니다.
눈 다래끼 원인은?
먼저 눈에 다래끼가 나는 원인에 대해서 확인해봤습니다. 이는 세균의 감염에 의해서 발생하는 눈 질환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속눈썹 뿌리에 있는 짜이스샘과 눈꺼풀에 지질 분비를 조절하는 마이봄샘에 세균이 감염되었을 경우 다래끼가 발생하는 것이죠.
주로 포도상구균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는데, 대표적인 원인은 눈물샘, 보조 샘 감염과 수면부족, 과로, 스트레스, 기름샘 감염이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손은 깨끗하게
청결은 다래끼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죠. 앞서 다래끼 또한 세균에 의한 감염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눈을 자주 만지게 될 경우나 잦은 눈 화장으로 인해 화학 잔여물로 인한 다래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을 깨끗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렌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서 눈 속에 바이러스가 증식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죠.
그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피로 등 이러한 환경으로 인해 면역력이 낮아지게 되면 세균에게 공격을 받기 쉬운 상태가 되니 되도록이면 청결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눈 질환이지만, 다행히 전염성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마이봄샘이 이물질로 막히거나 면역력 저하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 질환이죠.
전염성이 없어서 다행이라도 본인의 눈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지켜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다래끼는 그냥 그대로 방치하게 될 경우 다른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먼저,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죠. 청결을 유지하게 된다면 세균에 의한 감염 위험률을 더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이면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 반응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였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휴식을 취하면서 몸이 회복할 수 있도록 신체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항생제를 활용할 수 있는데, 염증 반응을 줄일 수 있는 항생제를 처방받아서 활용해보시는 방법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죠.
가장 좋은 것은 청결
사실 가장 먼저 지켜져야 할 사항은 바로 청결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우리 손은 다양한 물건들과 접촉을 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세균이 손에 묻게 되는데 이때 눈을 같이 만지게 될 경우 세균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깨끗하게 손을 씻는 것이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추가로, 눈을 자주 비비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강한 자극을 주는 것으로 눈에 마이봄샘, 눈물샘 등을 자극하게 되면서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눈이 간지럽거나 이물질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깨끗하고 부드러운 면봉을 활용해서 되도록 눈에 자극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