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전자기기의 화면을 보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안구 피로감이나 충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와 관련하여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는 무엇이 있는지 그 원인에 대해서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리적으로 자극을 줬다면
이러한 경우는 결막하 출혈이라고도 부르게 됩니다. 물리적인 자극으로 인해 눈의 흰 부분인 결막 바로 아래 있는 미세 혈관들이 터지게 되면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이는 눈을 강하게 비비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경우, 눈 주변을 압력을 주는 그러한 행위들로 인해서 눈 내부 혈관에 영향을 주는 것이죠. 이는 혈액이 혈관 벽을 통해 눈의 흰 부분으로 샐 수 있습니다.
강한 자극은 눈의 미세 혈관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키게 되는데 이러한 자극이 장기간으로 이어지게 된다면 눈 주변 혈관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강하게 했다면
기침이나 재채기를 강하게 하게 된다면 체내 압력은 급격하게 변화되면서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호흡기 계통의 자연스러운 방어 기능인데 이물질을 제거하고 호흡기를 청결하게 유지하려는 역할이죠.
그런데 이때 흉강 내의 압력이 급격하게 증가될 수 있는데 이는 흉강의 압력을 순간적으로 높이면서 혈액순환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전신의 혈관은 높은 압력을 받게 되고 미세혈관이 많은 눈 또한 이러한 압력 변화에 매우 민감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압력으로 인해 혈관의 벽은 견디지 못하게 되면서 파열될 수 있는 것이죠. 이는 미세 혈관이 파열되어 혈액이 결막 아래로 새어 나오면서 결막하 출혈로 이어지게 됩니다.
알코올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
알코올은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알코올이 인체의 혈관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죠. 알코올은 혈관 확장의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혈관을 넓히는 효과로 인해서 혈관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혈관 벽을 넓히는 작용을 하죠. 이때 혈액의 흐름은 더욱 증가되고 혈압이 더욱 상승될 수 있습니다. 눈에는 미세한 혈관이 많은 것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알코올의 혈관 확장 기능은 이러한 혈관에도 영향을 주게 되고 눈의 혈관을 확장시켜 혈관 벽은 약해지며 쉽게 파열될 수 있죠. 그래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위험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혈압이 높은 경우
혈압이 높은 증상을 우리는 고혈압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전신의 혈관에 지속적으로 높은 압력을 주는 것으로 이는 눈의 미세혈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혈관에 계속 높은 압력을 가합니다.
그러한 결과로 혈관의 벽은 더욱 약해지거나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죠. 장기적으로 이어진다면 혈관의 탄력은 줄어들고 혈관이 굳는 동맥경화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관 벽이 손상되거나 약해지게 된다면 이 또한 혈액이 혈관 바깥으로 새어 나가게 될 수 있죠. 이 고혈압이라는 것은 눈의 미세혈관에도 영향을 주게 될 수 있고 혈관이 가늘고 민감한 눈에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죠.
눈이 피로해서 그럴 수 있다
아마 이에 해당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눈의 피로도가 증가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흔한 증상이기도 하죠. 눈의 과도한 사용과 스트레스로 인해 혈관의 압박과 긴장 상태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지며 시각적으로 집중을 하게 되는 경우 눈의 근육은 계속해서 긴장을 하게 되고 눈의 혈액 순환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는 눈을 깜빡이는 횟수 또한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눈물의 분비가 줄어들고 눈이 쉽게 건조해지면서 눈의 혈관에 더 많은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눈의 근육은 긴장하게 되고 혈관은 압박받으며 혈관 내 압력이 증가하여 이는 혈관 파열이나 결막하 출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