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이라는 부위는 우리 몸에서 민감하고 예민한 부위이기도 합니다. 안구를 덮고 있는 피부죠. 그런데 한 번씩 눈꺼풀이 붓는 이유가 있습니다. 어떠한 원인들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눈물을 흘려서 그렇다?
우리 눈에는 눈물층이 존재합니다. 이 눈물층이 우리 눈을 건조하지 않게 촉촉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눈을 보호해주기도 하죠.
그런데 이 눈물층은 물뿐만 아니라 점액과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눈물을 흘리게 되면 물과 지방이 같이 흘러내려가게 됩니다. 그러한 결과로 안구는 분비액을 더 만들게 되죠.
이때 눈으로 가는 혈류량이 평소보다 더욱 많아지게 되면서 혈관의 압력 또한 더욱 높아지게 되어 눈꺼풀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많이 드셨나요?
카페인이라는 성분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료나 차에 함유되어 있기도 한데, 이 성분은 이뇨 작용을 발생시킵니다.
그러한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라면 이는 그만큼의 이뇨 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죠. 그렇게 되면 몸에서 탈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카페인은 성인 기준으로 40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으니 혹시나 본인이 너무 많은 양을 드시고 있는 것은 아닌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술 때문에 그렇다?
아마 성인분들 중 음주를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이상은 느껴보셨을 경험이기도 할 것 같습니다. 과음을 하고 나면 눈꺼풀이 붓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알코올이 우리 몸에서 덜 나오게 하는 항이뇨 호르몬 분비를 방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뇨 작용을 더욱 많이 하도록 만들죠. 이는 탈수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결막 또한 쉽게 붓는 증상이 나타나며, 눈물이 나와도 빠르게 증발하게 되면서 안구가 평소보다 더욱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되도록 알코올 성분은 멀리하는 것이 좋겠죠.
염증 반응이다?
우리 눈꺼풀에는 분비샘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분비샘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그것을 눈 다래끼라고 부르게 되는 것이죠. 피부에 트러블이 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분비샘은 눈물이 증발하는 것을 막고 기름 성분을 만들어서 배출하는데 이때 배출이 미뤄지게 되면 기름 성분이 쌓이게 되고 이 부위에 염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로 눈꺼풀이 붓기도 하며 통증이 같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혹시나 어느 날 다른 이유도 없는 것 같은데 이렇게 눈이 붓는다면 해당 현상을 의심해 봐야겠죠.
개인에 따른 알레르기?
이는 개인에 따라서 어떠한 물질에 대한 반응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경우에는 접촉 물질의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접촉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원발성 접촉 피부염과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을 의심해 볼 수 있죠.
이 또한 원인이 딱히 없는 것 같은데 이상하게 눈꺼풀이 붓는 현상이 있으시다면 이는 주변 환경에서 본인에게 어떠한 반응을 일으키는 것은 없는지 체크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