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부위는 다른 부위들보다 비교적 땀샘이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통풍도 잘 되지 않게 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 습해지고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지죠. 그렇다면, 겨드랑이 가려움증이 발생하는 그 원인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가려움과 발진이 같이 발생한 경우
이는 습진을 의심할 수 있는데 피부염의 일종으로, 건조함과 발진, 가려움 등이 유발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겨드랑이와 같이 피부가 접히게 되는 곳은 습기와 마찰이 많아서 습진이 생기기 쉽죠.
해당 부위의 습진은 체질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며 어떠한 알레르기 물질이 닿게 되면서 발생하게 되기도 합니다. 습진이 있다면 피부는 외부의 자극에도 그만큼 더 민감해지게 됩니다.
습진으로 인해 피부 손상이 일어나면 껍질이 제거되고 재생하는 과정이 반복되는데 이때 겨드랑이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이는 적절한 피부 관리와 진단을 통해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어떠한 자극으로 인한 증상
겨드랑이 부위는 땀과 마찰이 많이 생기는 부위이죠. 그러한 피부 자극은 물론이며 면도기나 샤워를 하면서 이러한 자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학물질이나 물리적 마찰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이는 피부의 보호 장벽을 손상시키게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손상으로 염증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극을 받은 피부는 더욱 민감해지게 되면서 약간의 자극에도 가려움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 피부는 더 많은 수분을 잃게 될 수 있으며 이는 건조한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는 가려움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자극적인 물질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곰팡이의 감염
곰팡이는 습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쉽게 번식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드랑이와 같은 부위에서도 이러한 곰팡이 감염은 쉽게 일어날 수 있죠. 이러한 감염은 피부 표면의 곰팡이가 과도하게 증식하면서 나타납니다.
곰팡이가 증식을 하게 되면 피부는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때 가려움과 껍질이 일어나며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손상된 피부는 추가적인 감염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가려움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며 곰팡이의 감염으로 인한 것은 적절한 위생 관리와 곰팡이 감염에 맞춰서 진단을 받고 그에 맞춰 관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체질이나 피부의 상태
특정한 신체 조건으로 인해서 이러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의 상태, 내부 요인에 의한 것이죠. 피부가 건조하거나 어떠한 피부염이 있을 경우,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을 가진 분들은 겨드랑이를 포함한 피부 전반에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체의 호르몬 변화나 스트레스, 영양분이 불균형한 상태 등 피부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체질적인 원인으로 피부의 방어 기능이 약해지게 될 수 있죠.
외부 자극에 대한 민감성이 커지게 되고 그 결과로 해당 부위의 가려움은 증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질적 문제로 인해서 겨드랑이가 가려운 경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서 진단을 먼저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땀의 배출
우리 몸에서 배출되는 땀은 체온을 조절해 주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그런데 겨드랑이와 같은 습하고 더운 부위에는 피부 자극과 가려움을 유발하기도 하죠. 땀이 계속해서 발생하게 되면 피부는 지속적으로 습한 상태를 유지하게 되어 자연스럽게 방어 장벽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이는 피부의 장벽이 약화로 인해 미생물이 쉽게 증식하기 쉬워지며 피부 감염 또한 일어날 수 있고 염증 반응도 발생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겨드랑이의 가려움을 유발하게 될 수 있죠.
그리고 땀에 포함되어 있는 염분이 피부를 자극하여 가려움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드랑이의 땀과 가려움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피부를 건조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