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스트레스와 걱정과 같은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해 숨쉬기가 힘든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원인은 무엇인지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혈전?
이는 혈액이 응고되어서 발생하는 덩어리와 같은 것으로 우리는 이를 피떡이라고도 부릅니다. 심장이나 혈관에 있는 혈액이 응고되는 것이죠.
물론 이 증상은 건강한 몸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에게는 나타나지 않지만 동맥 경화나 혈관 내피에 손상이 있으시거나 염증, 혈액이 정체되어 있으신 분들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든 증상과 발열, 가슴 통증, 심한 피로감, 현기증이나 심장 박동수가 갑작스럽게 높아지는 등 현상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황장애?
이는 방송인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것이며, 그뿐만 아니라 사람들을 상대해야 하는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질병입니다.
계속해서 나타나는 공황발작이나 발작으로 인해서 걱정을 많이 하게 되는 것이 그 증상이라고 볼 수 있죠. 이러한 증상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든 증상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느낌과 맥박이 빨라지고 숨이 가쁜 것처럼 나타나며, 갑갑한 증상 등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복부가 불편한 느낌이 있을 수 있으며, 감각에 이상을 느끼거나 불안감, 현기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화병?
직장이나 가정 문제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으신 분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이름에서부터 짐작하셨겠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감정적으로 화가 많이 나있는 상태에서 제대로 풀지 못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체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가 어려운 증상이 있을 수 있죠. 그로 인해 성격이 예민해질 수 있으며, 불면증, 소화불량, 두통 등 증상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과호흡 증후군?
우리 신체는 산소를 들이마시며 이산화탄소로 배출을 하게 됩니다. 물론 이 과정이 정상이라면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이산화탄소를 과도하게 배출하는 과정에서 동맥혈의 이산화탄소가 정상 범위보다 아래로 떨어지게 되면 이는 과호흡 증후군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으며, 의식이 약해지고 손발이 저린 듯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분들이라도 정신적인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것이 과호흡 증후군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