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쯤은 침 삼킬 때 목에서 고통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으셨을 것 같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 통증에 대해 알고 있으실 텐데, 침삼킬때 목통증 왜 나타나는 것인지 어떻게 하면 조금이나마 나아질 수 있는지 보겠습니다.
평소에 목이 건조한가요?
혹시나 목이 아픈 경우라면 주변 환경의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건조한 곳이라면 목 또한 건조해질 수 있어서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죠.
혹시나 건조한 공기 또는 난방기로 인해서 주변이 건조해지고 있지는 않은지, 선풍기 에어컨과 같은 것들로 인해 풍향이 본인에게 너무 과하게 오고 있는 것은 아닌지도 체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혹시나 음주를 즐기시거나 커피를 너무 많이 드셔서 카페인을 과다섭취하신 것은 아닌지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는 침샘의 활동을 저하하기 때문입니다.
위산이 역류하게 된다면!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 이는 침삼킬때 목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위산이라는 것은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만큼 산성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역류를 하게 된다면 이는 식도의 염증은 물론이며,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위 경계와 식도와 연결되어 있는 부분에 위치해 있는 근육으로 위산이 역류하지 못하도록 기능을 하는데 이와 같은 역할이 제대로 되지 못할 경우 발생하기도 합니다.
혹시 알레르기?
혹시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시진 않은지도 확인해 봐야겠죠. 알레르기 때문에 개인에 따른 면역체계가 특정 물질에 반응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러한 반응으로 인해 침을 삼키게 되면 고통스러운 느낌이 발생하기도 하죠. 이는 개인의 차이가 있지만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꽃가루, 곰팡이, 먼지, 애완동물의 털 등 다양한 것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죠. 이는 심할 경우 염증 반응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완화방법은?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신다면 이는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법을 알고 있는 편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는 목을 긴장하게 하여 염증을 일으킬 수 있기도 하죠. 요가, 마사지, 명상 등 실천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목에 좋은 음료를 드시거나 따뜻한 차를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되도록 항균작용과 항염작용을 해주는 생각차나 항산화 작용을 하는 녹차, 꿀물 등이 좋겠습니다.
스트레칭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면서 목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어서 도움이 되기도 하죠.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