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입이 쓴 이유, 역류해서 그렇다?

by ̱ 2023. 12. 14.

별다른 어떠한 것을 섭취한 것도 아닌데 어느 순간부터 입 안에서 쓴 맛이 느껴진다면 이는 혹시라도 건강의 적신호가 아닐까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그럼, 입안이 쓴 이유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도로 역류하는 위산?

이러한 증상은 몸이 평소보다 좋지 않거나 컨디션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중에서 섭취한 음식물과 위산이 역류하는 것이 있죠.

 

이는 역류성 질환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식도로 위산과 함께 음식물이 넘어오게 되면서 입이 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과 함께 가슴이 쓰린 증상이나 통증, 목소리가 변하는 등 관련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산 역류로 인해 신맛이나 쓴 맛이 날 수 있으니 이러한 통증도 같이 나타나는지 체크가 필요합니다.

 


화끈한 느낌도 나타난다?

쓴 맛이 느껴질 뿐만 아니라 입 안쪽이 화끈한 듯한 느낌과 함께 통증이 있는 경우 이는 구강작열감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통증도 나타날 수 있으며 미각 기능의 문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쓴 맛처럼 입 안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원인 또한 복잡한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렇기 때문에 뚜렷하게 이상 소면이 없으며 통증이나 화끈거리는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죠. 이러한 경우 턱 주변의 근육을 풀어주는 것으로 개선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입마름 원인, 좋지않은 생활의 습관?


너무 무리를 해서?

많은 분들이 각각의 일상과 업무를 하게 되면서 과로가 쌓이게 되고 그에 따라서 스트레스 또한 많이 누적이 되고 있는 상태로 느껴지실 겁니다.

 

그런데 이러한 원인들이 입 안을 쓰게 만드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것들이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게 되면 입 안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며 감기나 부비동염 등 관련 증상으로 쓴 맛이 느껴질 수 있는 것이죠. 이럴 때에는 휴식을 취하며 수분 또한 보충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분이 부족할 경우?

우리는 식사를 통해서 다양한 영양분을 우리 몸에 공급하게 됩니다. 그렇게 다양한 영양분을 우리 신체는 필요로 하게 되는데 그중 아연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아연이 결핍되면 혀의 기능 또한 원활하게 작용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수 미네랄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 아연은 면역의 문제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피부에 트러블을 발생시키기도 하며 염증 반응과 관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라면 붉은색 육류를 드시고 달걀이나 콩 등 이러한 음식으로 보충해 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건조하지는 않나요?

입 안이 건조한 경우에도 이런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구강에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이는 염증이나 세균 반응으로 인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입 속이 건조하게 되면 그만큼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조건이 됩니다. 따라서 구강호흡을 하는 경우나 입으로 숨을 쉬게 된다면 그 원인이 될 수 있죠.

 

그리고 양치질을 하게 되면 그 안에 있는 성분으로 인해 입 속을 마르게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식물성 원료를 활용한 것으로 관리를 하셔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