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이 건조하다면 이는 대화를 하거나 음식을 섭취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불편함으로 나타납니다.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왜 나타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같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노화 때문 일 수 있다?
우리 몸은 시간이 지나면서 노화가 진행됩니다. 어느 신체부위든 이러한 현상을 피해 가기 어렵죠. 입 또한 마찬가지로 노화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기능이 제대로 이어지지 않게 되는데 침샘 또한 침을 분비하는 양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한 결과로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죠.
혹시나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서 계속 불편함을 느끼고 있으시다면 되도록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보시면서 구강 건강을 챙겨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가 원인?
코 안에는 공간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부비강이나 콧속에 좌우로 있는 비중격의 문제로 인해 입안이 건조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코의 문제로 산소를 코로 마시는 게 어려워지면서 입으로 마시게 되는 현상으로 이어집니다. 그렇게 되면 호흡이 입안을 더욱 건조하게 만들죠.
그러한 이유 입안이 건조해지는 것인데 이러한 구강 건조로 인한 것이라면 코의 질환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닌지도 같이 체크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몸에 수분이 부족해서!
수분이 부족하다는 것은 탈수를 의심해 볼 수 있는 것이죠. 사실 입안이 마르게 되는 현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의 수분이 부족해진다면 이는 침을 필요한 만큼 만들어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는 소변의 색이 짙은 것은 아닌지 같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의 양이 적은 편이라면 이는 피부와 입안이 건조해지는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죠. 땀을 자주 흘리시는 분들의 경우에도 수분이 그만큼 빠져나가기 때문에 수분 보충은 필요합니다.
음식으로 인한 것?
어떠한 음식은 물론이며 특정 음료를 마시는 것 또한 이러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이는 카페인이나 알코올이 더욱 그렇습니다.
카페인 그리고 알코올과 같은 것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입을 건조하는 원인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그 외에도 자극적인 음식이 있기도 합니다.
맵거나 짠 음식을 자주 섭취하시는 경우에도 입을 더욱 빠르게 건조시키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 침 분비를 활성화시켜 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신경 쓰이는 것이 많아서?
이는 정신적인 원인으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평소보다 많이 받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죠. 우리는 다양한 환경에 놓이게 되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긴장을 하거나 불안한 상태 등 스트레스로 이어지게 되는데 그러한 경우 혈관이 수축되는 효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근육 또한 더욱 긴장하게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스트레스를 해소해 줄 수 있는 취미를 가져보는 것이 좋을 수 있으며, 평정심을 유지하는데 노력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