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샘이 막히는 것은 신생아의 경우 미숙아의 경우 비루관의 문제로 누관이 막히며, 중년분들의 경우 노화로 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럼, 눈물샘 막힘 증상은 무엇이 있으며 그 밖에 어떤 원인들도 있는지 보겠습니다.
무슨 증상으로 나타나는가?
눈물샘 막힘 증상으로 너무 많은 눈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눈꺼풀의 딱지나 고름, 흰자 붉어짐, 눈 안쪽의 붓기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본인의 감정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으로 눈물이 나타나는 것이죠. 눈물의 경로는 눈꺼풀의 위아래에서 코를 통해 눈물이 나가는 배출로가 위치해 있습니다.
눈물샘은 눈썹 아래 바깥 부분에 자리를 잡고 았는데, 어느 부위에서 협착이나 막히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눈물길이 막히면서 눈물이 많이 나오게 되기도 합니다.
주변이 건조해서 그렇다?
어떠한 환경이나 날씨로 인해 대기가 건조해지면서 눈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건조한 것은 수분을 빠르게 증발시키게 되죠.
그러한 결과로 눈에 상당한 자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눈물샘을 자극하게 되고 눈물을 평소보다 더 많이 분비하도록 하게 됩니다.
추운 날씨에도 실내는 따뜻하게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온도를 조절하게 되는데 이는 주변이 충분히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자기기의 화면 때문에?
전자기기는 우리 생활 속 깊게 자리를 잡고 있죠. 그런데 이러한 기기들을 사용하게 되면 화면에 집중을 하는 만큼 눈을 자주 깜빡이지 않는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눈을 꾸준하게 감아준다면 이는 눈의 표면을 적당히 윤활하게 해 줄 수 있는데, 화면을 보면서 깜빡이지 않고 눈이 건조한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이죠.
이는 블루라이트라는 것이 그 원인이 큰 편입니다. 눈의 방어층을 뚫게 되면서 눈에 피로를 줄 수 있죠. 그렇게 눈물을 더욱 분비하려고 하게 되며 눈물샘이 막혀 붓기도 합니다.
수면 시간은 괜찮은가요?
혹시 수면 시간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좋지 않은지도 같이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충분하지 못한 수면은 눈 건강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눈 주변에 혈관에서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지 못하는 것과 눈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근육의 피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게 되면 눈 주변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서 눈물샘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게 됩니다. 혹시나 수면 시간이 부족하지는 않은지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방하는 법은?
먼저 눈에 휴식을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앞서 전자기기의 화면을 자주 보시는 분들의 경우 되도록 신경 써서 눈을 깜빡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먼 거리를 보면서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수면 시간을 충분히 가지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혈관과 근육에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추가로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다면 그만큼 눈이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자극되는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물을 수시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