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전자기기를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그만큼 앉아있는 시간 또한 많은 현대인들은 견갑골 주변 부위의 통증을 자주 경험하시곤 하는데 오른쪽 등 날개뼈아래 통증이 있으신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이 부위의 통증은 무엇일까요.
근육의 과도한 사용
오랜 시간 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고 있거나 과도한 운동 및 해당 부위의 스트레스로 인해서 근육이 긴장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목, 어깨, 등 부위에서 쉽게 나타나게 되죠.
근육이 긴장을 하게 되면 혈류는 감소하게 되면서 근육 내 독소가 쌓이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근육과 주변 조직에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오랜 시간 동안 긴장된 상태가 유지되면 근육은 경직될 수 있죠.
이러한 근육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해서 오른쪽 등 날개뼈아래 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가벼운 스트레칭, 찜질, 적절한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이 해당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뼈 중간 부분인 흉추의 문제
흉추의 문제는 척추의; 중간 부분인 흉추에서 발생하게 되는 질환으로 볼 수 있죠. 이는 흉추 디스크가 탈출하거나 손상되면서 주변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서 이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중앙에서 시작되어 날개뼈 주변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척추관 협착증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 이는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 압박이 생기게 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또한 날개뼈 아래로 방사되는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죠. 그 밖에 척추 관절염, 척추 골절 등 기타 척추 질환으로 인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견갑골 주변 힘줄, 관절, 근육 염증
견갑골 주변의 염증으로 인해서 이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주변 부위의 염증은 과사용, 부상, 자세 불량이나 특정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견갑골 주변 조직의 손상이나 자극을 일으키게 되면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것이죠. 이 과정에서 혈액 흐름이 증가되고 이때 발적이나 열감, 부종, 해당 부위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견갑골 주변의 염증은 국소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그 주변으로도 퍼질 수 있습니다. 견갑골 아래 부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앞서 말씀드린 해당 부위에서도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척추에서 시작된 신경의 압박
척추 디스크 질환이나 척추 불안정, 근육 뭉침, 척추관협착증 등 이러한 상태에서는 신경의 압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수나 척수에서 나오는 신경의 뿌리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이때 신경이 압박된다면 해당 신경이 담당하는 영역으로 통증이나 저림 또는 약화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흉추 부위의 신경이 압박된다면 오른쪽 등 날개뼈 부위에도 통증이 전달될 수 있겠습니다.
신경의 압박에 의해서 통증은 날카롭게 느껴지기도 하며, 때로는 저림, 따끔함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자세나 움직임에서 더욱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운동으로 인한 부상
견갑골 주변 근육의 과한 사용이나 적절하지 못한 운동 자세로 인해서 근육의 긴장, 인대 손상, 힘줄 염증과 같은 증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는 어깨를 많이 활용하는 운동에서 흔히 생기게 되죠.
또는 운동 중 충돌을 겪거나 낙상과 같은 직접적인 외상으로 인해서 견갑골 주변의 부상이 일어날 수 있죠. 갑작스러운 충격과 근육의 급격한 사용은 이처럼 부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근육, 인대 힘줄의 손상을 발생시키죠.
이는 통증은 물론이며 붓기, 발적과 뻣뻣한 느낌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상을 당했다면 초기 대처로 냉찜질을 활용하면 붓기와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혹시나 증상이 심하다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