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눈두덩이가 붓는 이유, 눈물을 많이 흘려서?

by ̱ 2023. 11. 8.

아침에 기상 후 눈이 부어있다면 이는 생활을 하는데 거슬릴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신경도 많이 쓰이는데 눈두덩이가 붓는 이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 원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눈물을 흘렸을 경우?

최근 감정이 좋지 못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서 눈물이 흐른 경우 그렇게 아침이 되면 눈두덩이가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눈과 눈꺼풀에는 미세한 혈관들이 손상을 입게 되는 것으로 눈꺼풀에 체액이 정체되면서 혈류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한 결과로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이때 손으로 비벼서 닦거나 휴지 같은 것으로 닦게 되면 눈두덩이에 자극을 주게 되면서 더욱 증상이 심해질 수 있죠. 되도록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고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조한 환경?

이 또한 눈이 붓는 이유 중 대표적인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는데 히터나, 선풍기, 에어컨 등 이러한 것에 바로 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환경에 노출이 되어 있거나 밤을 새우고 전자기기의 화면을 너무 오랫동안 보게 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눈의 수분이 쉽게 마를 수 있죠.

 

그러한 경우 인공 눈물을 활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방법은 일시적인 개선일 뿐이기 때문에 휴식을 가지거나 따뜻하게 찜질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이 붓는 증상, 무겁고 붓는이유?


근육의 문제일까?

눈에 피로가 쌓이게 되거나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이는 눈의 주변 근육에 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근육을 그만큼 사용하는 것이죠.

 

어떠한 환경으로 인해서 눈은 피곤하지만 억지로 뜨고 있는 경우 근육이 뭉치게 되면서 뭉치기 시작할 수 있죠. 이는 인근의 혈관을 누르게 됩니다.

 

그렇게 될 경우 혈액 순환이 저하되면서 눈이 붓기도 하고 아플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경우가 의심이 된다면 되도록 주변 근육을 마사지를 통해서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죠.

 


상처가 생겼다면?

이는 망막에 상처가 생긴 것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눈이 건조하다면 그만큼 눈을 뜨고 감을 때마다 마찰이 발생하게 됩니다. 눈이 뻑뻑하다고 느껴질 수 있죠.

 

그럴 때 미세먼지가 붙으면서 망막에 상처를 내기도 하고 눈을 비비는 것으로 인해 상처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때 상처가 나면 시리거나 따가운 증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세혈관이 충혈되고 눈이 충혈될 수 있죠. 심한 경우라면 되도록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휴식을 가지시고 전자기기 화면을 오래 보는 것도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