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비듬이 생기는 원인, 피부 때문에?

by ̱ 2023. 11. 8.

우리 두피는 민감한 피부 중 한 부위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 다양한 영향으로 인해서 어떠한 상태인지 확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두피에서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지름져서 그렇다?

아마 많은 분들이 피부가 건조한 경우 이는 두피 또한 비듬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다고 자연스럽게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건조한 것뿐만이 원인은 아닙니다.

 

지름지기 쉬운 지성의 경우에도 비듬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피에도 피지가 생성이 많아질 수 있는데 이는 지루성 두피염과 같은 비듬의 형태로도 될 수 있죠.

 

이는 사실 다양한 관리를 통해서 개선이 가능하지만 정도가 심하다면 스스로 해결하기보다는 먼저 검사를 받아보고 대처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서?

앞서 설명을 드린 것처럼 아마 많은 분들이 피부가 건조하다면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실 겁니다. 이는 다른 부위 또한 건조하게 되면 가려운 증상이 있을 수 있죠.

피부가 건조한 상태로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면 이는 더욱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른 두피와는 다르게 많이 마른 상태입니다.

 

그리고 자주 씻는 분일수록 더욱 보습에 신경을 써주셔야 하죠. 건조한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더욱 심해지지 않게 보습 관리를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머리가 가려운 이유, 염증때문?


곰팡이 때문에?

이런 증상이 있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원인인 곰팡이가 있습니다. 바로 말라세지아라는 곰팡이 때문인 것으로 거의 성인들에게 나타날 수 있죠.

 

이는 기름기를 영양분으로 먹으면서 그것을 분해하게 되면 올레산이라는 것을 남기게 됩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 올레산이라는 것에 민감합니다.

 

그리고 피부는 재생하는 속도를 더욱 증가시키게 되는데 이것에 더욱 반응하게 되는 것이죠. 이는 자극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나타나는 과정으로 비듬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일지도?

두피 또한 다른 부위의 피부처럼 어떠한 자극적인 물질이나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서 자극을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제품들로 머리를 감죠.

 

그런데 여기서 청결하게 관리를 하는 과정에 민감한 두피에 어떠한 특정 물질이 닿게 되면 이 또한 접촉 피부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두피에 직접 접촉하게 되면서 피부에서 반응이 일어나도 비듬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본인이 어떠한 것을 사용하고 있는지 한번 체크해 보시고 그러한 것들을 멀리해 보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