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변이 검은색처럼 보이게 되어서 놀라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러한 변은 사실 혈변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걱정이 앞서기도 하죠. 그럼, 변이 검게 나오는 이유는 무엇이 있는지 그 다양한 원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장계 문제일까?
이러한 경우라면 먼저 위장계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관련해서 인지해둘 필요가 있겠죠. 위장계는 섭취한 음식을 소화하고 체내에 영양분으로 흡수하는 기능을 하죠. 이때 소화액과 음식물을 변질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위장계에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궤양이나 장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죠. 이때 출혈이 발생하면 혈액이 소화액과 함께 소화 반응이 일어나고 혈액과 변의 색이 변화됩니다.
이 과정에서 혈액의 헤모글로빈이 헤마틴으로 변화되어 변이 검게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죠. 따라서 위장의 출혈은 흑변이 나오는 원인 중 하나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약을 복용 중이신 경우라면?
어떤 영양분이나 약물로 인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철분이나 비타민 B12 등 이러한 성분등이 해당됩니다. 소화 과정을 거치면서 변의 색이 검게 변하는 것이죠.
또한 항응고제처럼 혈액의 응고를 방해하는 약물들은 위장의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때 피가 위장관을 넘어서면서 헤모글로빈이 헤마틴으로 변화되어 검은색으로 보일 수 있게 됩니다.
일부 진통제 또는 항생제의 경우에도 위장관의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출혈로도 발생할 수 있으니 이는 진단을 받고 상담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장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장 관련 질환과 이러한 검은색의 흑변은 서로 관련이 깊은 편입니다. 그 이유는 장질환이 발생했다는 것은 장의 벽에 손상을 입고 있거나 염증 반응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장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장벽이 파열되어 출혈이 생긴 것이죠. 이 출혈은 소화 과정에서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헤모글로빈이 헤마틴으로 변환되는 것이죠.
참고로 크론병이나 괴사성 장염은 심한 출혈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 출혈이 많아지게 되면 더욱 검은색의 흑변이 배출되는 것으로 볼 수 있죠. 이는 복통이나 체중감소, 발열 등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술을 드신 경우?
술은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죠. 이 알코올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우리 몸에 많은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는 흑변 또한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알코올이 위장과 십이지장의 점막을 손상시키게 되죠.
이 과정이 출혈일 일어날 수 있으며 혈액이 변과 함께 소화되면서 검은색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이는 식도 정맥류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커지는데 식도 내 혈관이 확장되고 파열되면서 출혈이 생겨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코올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이렇게 위장관의 출혈의 위험성을 높이게 되고 이 출혈로 인해서 흑변이 유발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알코올은 가급적 피하거나 과도하기 섭취하는 것을 자제하셔야 합니다.
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간은 혈액응고와 관련된 단백질을 생성하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근데 간질환이나 간경화가 있다면 이러한 기능을 방해하게 되고 출혈의 위험을 더욱 높이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러한 질환들은 혈액계의 압력을 증가시켜 고혈압의 위험 또한 높아지는데 이는 위장 정맥류나 식도 정맥류 등 위험도사 더욱 높아지게 되고 이 정맥류 파열로 출혈이 생길 수 있죠.
이러한 출혈들은 위장관을 통과하게 되면서 섭취한 음식물과 함께 소화 과정을 거친 뒤 검은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위험성을 꼭 인지하고 해당 사항과 관련된 것으로 의심된다면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