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 속이 더부룩하고 배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배가 더부룩한 복부 팽창증상은 무엇 때문에 이렇게 나타날까요.
식사의 양이 많아서?
식사를 하는데 그 양이 과하게 많은 것, 이는 과식을 의미하죠. 그런데 이 과식은 소화 과정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많은 양의 음식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게 되거나 그 과정이 어려워질 때 발생하게 되죠. 그러한 원인으로 배가 더부룩한 복부 팽창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소화가 제대로 안된 상태에서 대장으로 이동을 하게 된다면 이는 가스가 많이 생성되면서 복부가 팽창할 수 있는 것이죠. 빠르게 섭취하는 습관 또한 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스가 쌓이게 되어서?
음식물이 소화될 때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많은 양의 가스를 생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가 느리거나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도 해당되죠.
그뿐만 아니라 앞서 음식을 빠르게 섭취하는 습관 또한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설명을 드렸는데, 이는 그만큼 공기도 같이 삼킬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그래서 공기가 축적되어 팽창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가스 축적은 식사를 하신 후에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변비가 문제가 될 수 있다?
정상적인 경우보다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적은 편이거나 특성 또한 적은 편이라면 이는 변비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이 또한 이 증상의 원인이 되죠.
변비가 있으시다면 이는 대변이 오랜 시간 동안 대장에 머무르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그렇게 되면 세균과 박테리아에 의해 가스가 더 많이 만들어질 수 있죠.
그리고 대장에 음식물이 오래 체류한다면 이는 대장이 확장될 수 있고 그러한 결과로 복부의 부피 또한 일반적인 상황보다 더욱 팽창하게 되기도 합니다.
신체 활동이 부족해서?
신체의 활동이 부족하다는 것은 그만큼 운동을 하는 양이 부족하다는 것으로 볼 수 있죠. 운동이 지속적으로 부족하다면 이는 대장의 운동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운동을 해주지 않는다면 대장의 활동이 줄어들고 대장에 그만큼 음식물이 체류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어 가스가 더욱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체 활동이 부족하다면 이는 대장으로 음식물이 이동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더욱 오래 걸리게 되어서 복부의 부피가 팽창할 수 있는 것이죠.
장내 밸런스 문제?
이는 장내에 정상적인 세균의 수준과 균형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면 소화계의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죠.
그중 하나가 해당 증상입니다. 정상적인 세균의 수준이 깨진다면 특정 세균이 더욱 많이 증식하게 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가스가 더욱 많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균 불균형은 식이섬유 섭취 부족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데, 이 식이섬유 섭취는 세균을 균형 있게 만들어 줄 수 있어서 되도록이면 야채,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