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과 공막에 둘러싸인 안구 내부의 압력을 안압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가끔 안압이 높으신 분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 거두절미하고 안압 낮추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안구 운동을 주기적으로!
안구 운동을 주기적으로 유지해 준다면 이는 안구의 압력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눈 근육을 강화해 주는 것이죠.
그리고 안구 주변의 혈액 순환을 도와주게 됨으로써 안구의 압력을 일시적으로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의 피로와 긴장을 개선할 수 있죠.
20분 전자기기의 화면을 봤다면 20초는 눈을 감고 20 피트인 약 6미터 이상 떨어진 곳을 응시하는 것으로도 안구의 피로는 개선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명이 적절한 밝기인가요?
조명의 밝기를 조절하는 것도 안압 낮추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조명의 밝기는 눈의 피로를 줄이면서 안구의 압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너무나 밝은 빛 또는 어두운 조명의 경우라면 이는 눈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눈이 피로도를 느끼지 않는 조명의 밝기로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죠.
현대인들은 작업 공간의 조명이 너무 과하거나 충분하지 않을 수 있는데, 이는 눈의 긴장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일정 수준으로 조절이 필요합니다.
자세는 올바르게 유지!
이는 여러 측면에서 자세를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죠.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화면과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눈의 피로도와 압력을 조절하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작업을 하시는 여건의 경우라면 화면의 높이 또한 눈의 수준에 있도록 하는 것이 목과 머리 자세에 도움이 되어 눈의 피로 또한 줄이는데 좋습니다.
업무를 오래 하신 후의 경우에는 가급적이면 일정한 시간 동안은 휴식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와 책상 높이 또한 눈과 몸의 균형에 맞춰야 이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습도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이 됩니다. 적절한 습도는 눈을 촉촉하게 만들어주며 다양한 안구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죠.
습도가 낮아지게 된다면 이는 누의 수분이 쉽게 증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눈이 건조해지게 되며 눈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죠.
그리고 눈 주위의 조직이 뾰족해지며 쉽게 피로함을 느낄 수 있어서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수분을 유지할 수 있게 되고 안구 압력 또한 낮춰주며 편안함을 이어갈 수 있게 됩니다.
생활습관으로 개선하기!
수면은 가급적 부족하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수면이 만약 부족하게 된다면 이는 눈이 쉽게 피로해질 수 있으며 안압 또한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죠.
될 수 있다면 눈과 몸 전체에 휴식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벼운 운동은 혈액 순환을 도와주며 안구 주변 근육을 강화하여 압력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죠.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A, C, E와 아연 등 이러한 성분들을 골고루 섭취하게 되면 이는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