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처럼 양말을 신는 순간 갑자기 발톱의 세로줄이 보이시는 경우가 있으신 분들이 있습니다. 크게 신경 쓰지 않을 수 있지만 갈라지거나 부서지는 경우 더 걱정이 될 수 있죠.
건강을 체크할 수 있다?
우리 손톱은 물론이며, 발톱 또한 단백질로 구성되면서 다른 영양분들까지 배합되면서 구성되어 있는 조직입니다.
그리고 발톱의 경우 신체 말단에 있어서 신체 골고루 영양분이 공급되고 있는지 쉽게 체크를 해볼 수 있는 건강의 지표라고 볼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영양분이 부족하다면 발톱에 새로줄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는 것이며, 그 외에도 푸석한 느낌이 있거나 윤기가 없는 등 다양한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원인들?
손톱뿐만 아니라 발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영양부족, 수면부족, 피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노화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을 수 있죠.
만약 정도가 그렇게 심하지 않다면 피로함으로 인해 생길 수 있거나 영양분이 불균형하여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것으로 개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충분한 휴식도 도움이 되죠. 물론, 물리적 압박으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작은 신발을 신어서 발톱 성장에 문제가 발생하여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선이라면?
만약 건선의 경우라면 이러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손톱과 발톱이 울퉁불퉁하게 나오면서 두꺼워지는 증상으로도 이어지고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알려져 있고 유전적인 원인과 환경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세포분열이 적절하지 못하는 것이 해당 증상인데, 손발톱이나 관절에도 침투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좀의 증상일까?
무좀에 대해서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겁니다. 곰팡이균으로 발이나 발톱에 감염되는 경우가 이 증상에 해당될 수 있죠.
곰팡이는 습한 환경이나 따뜻한 경우 유지가 잘 될 수 있습니다. 발이 무좀에 잘 걸리는 이유 또한 이 원인이 있을 수 있죠.
또한 감염성이기 때문에 피부에 전이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해당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방치하지 마시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