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라는 수치는 우리 건강의 지표를 체크할 때 필요한 사항입니다. 그런데 혈압이 높게 측정되는 것뿐만 아니라 혈압이 낮게 측정이 되는 것 또한 걱정이 될 수 있는데, 어떤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고혈압과 다른 저혈압?
고혈압뿐만 아니라 저혈압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고혈압의 반대 의미로 혈압이 정상수치보다 낮은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혈압은 정상범위가 최고혈압(수축기) 일 경우 120 미만으로 보고 있으며, 최저혈압(이완기)의 경우 80 이상으로 확인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저혈압 즉, 최저혈압이 낮으면 보통의 경우 최고혈압(수축기)이 100mm/Hg 미만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우선 저혈압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어지러움이나 두통 또는 현기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시는데 많은 불편함으로 다가올 수 있죠.
또한 아침에 기상을 하는 것이 다른 분들보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며, 불면증 또한 있어서 몸의 피로감이 더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식욕부진이 발생하거나 구역질이 발생할 수 있고 몸이 차가워지며, 심할 경우 호흡곤란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빈혈과 다른가?
저혈압이 빈혈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지만 확실히 원인에 대해서 바라보자면 두 가지는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빈혈은 혈액 속 헤모글로빈이 적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며, 산소와 결합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최저혈압이 낮으면 혈압 자체가 낮기 때문에 혈액을 밀어서 보내는 압력이 보통 사람들보다 낮은 상태라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어떻게 예방하나?
먼저 차가운 음식이나 단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이를 멀리하면서 관리해주시는 것이 도움되겠습니다.
그리고 체중을 감량하는데 너무 무리하게 감량을 하시게 될 경우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운동을 되도록 적절하게 하는 것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휴식과 수면을 제대로 보충할 수 있어야 하며, 뜨거운 물에 들어가실 때는 되도록 천천히 들어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연이나 철 등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도 도움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