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무릎 뚝뚝 소리, 원인들 살펴보기!

by ̱ 2022. 2. 7.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를 많이 경험할 수 있습니다. 드르륵 거리거나 뿌드득하는 부서지는 소리가 느껴진다면 이는 관절염의 신호일 가능성 또한 있죠.

 


관절염?

앞서 설명을 드린 것처럼 무릎 뚝뚝 소리 등 파열음이 들리는 것은 관절염의 신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연골이 손상되는 것이죠.

 

무릎 사이에 있는 연골의 표면이 닳으면서 무릎이 서로 마찰을 하게 되고 그렇게 소리가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극심한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리가 계속해서 반복될 경우라면 퇴행성 관절염으로 중기 이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으며, 무릎에 손을 대어 보면 소리가 느껴지는 경우가 있으니 진단을 해볼 필요도 있겠습니다.

 


무릎 연골판이 손상되었다면?

무릎 뚝뚝 소리 중 하나로 무릎이 접었다 펴는 과정에서 무엇인가에 걸리는 듯한 느낌을 받으시는 경우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는 보통 일상생활을 하는 경우나 운동을 하게 될 경우 무릎이 조금 꺾이거나 뒤틀 때 손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장년층의 경우 피로로 발생할 수 있으며 연골판이 쉽게 찢어지면서 손상되는 경우가 많죠. 선천적 문제로는 연골판이 두꺼워지거나 염발음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의심!

이 또한 관절염 중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해당 원인은 관절면이 닳게 되면서 그 부분이 없어지게 되는 것이죠.

 

그렇게 되어 뼈와 뼈가 무릎이 움직일 때마다 서로 닿게 되면서 소리가 발생하게 되고 고통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릎이 뻣뻣하다고 느껴질 수 있으며 걸음을 걷게 되면 이러한 불편함이 나타나서 많은 분들이 고통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인대가 마찰될 경우?

인대가 마찰이 나는 원인으로 이러한 소리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는 툭툭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에 가깝습니다.

 

가벼운 예시로 우리는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하는 움직임을 취할 때 관절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인대나 힘줄이 마찰을 하게 됩니다.

 

그때 발생하는 소리로 의심해볼 수 있는데, 사실 이는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의 경우 소리가 발생하여도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부분은 아닐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