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발등이 가려운 이유, 개선 방법은?

by ̱ 2023. 9. 14.

갑작스럽게 발등이 가렵게 느껴지면서 불편을 겪는 분들이 많으시죠. 발가락이라면 무좀일 가능성은 있겠지만 발등이 가려운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피부 질환은 아닐까?

피부 질환으로 인해서 발등이 가려운 증상은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이 생겼다면 신발끈은 되도록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을 너무 압박하게 된다면 악영향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추가로 혹시나 본인이 인스턴트 음식을 즐기거나 카페인, 음료 등을 자주 섭취하신다면 발등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으니 이러한 음식을 덜 먹도록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조하진 않은가?

계절이 바뀌고 있는 환절기의 경우에는 다른 날보다 주변 환경이 더욱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게 되면 각질층이 발생하게 되죠.

그러한 각질이 갈라지게 되면서 피부는 작은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피부가 가렵게 느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건조함으로 인한 증상이라고 의심이 된다면 보습크림을 많이 바르셔서 피부가 촉촉해지도록 유지해 주시고 주변 환경의 습도 또한 조절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것 같다면?

먼저 말씀드렸던 부분 중 하나가 신발로 말씀을 드렸는데, 혹시나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에 대해서 딱히 문제가 없다면 신발의 마찰력으로 인한 것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발을 너무 압박하는 신발이라면 그 마찰로 인해서 피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을 편안하게 하고 조이지 않도록 신발끈을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맵고 짠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줄이는 것 또한 도움이 되며,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순한 제품으로 피부의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청결을 유지해 주세요!

어느 순간 발등이 가려워서 불편하신 분들이라면 건조함뿐만 아니라 습한 것으로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것은 습도의 문제가 아닌지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발의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발을 씻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관리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된다면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겠죠.

 

발등이 가려우면 일상생활을 함에 있어서 많은 불편함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평소에 관리를 잘하신다면 이는 개선될 수 있으며, 만약 나아지지 않는다면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