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목소리가 변하는 증상, 목이 아프다면?

by ̱ 2023. 10. 20.

목소리가 변하였다면 이는 발성과 관련이 있는 후두에 변화가 있었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도 있는데, 목이 아프고 목소리가 변하는 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감기 때문일 가능성은?

목소리가 변하였다면 이는 감기를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으로 인후두가 붓게 된다면 이러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후두가 붓게 되면서 목소리가 나오는 통로 또한 변화가 생길 수 있고 그 결과로 목소리가 변하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기침이 심하다면 이는 후유증으로 인해서 목소리 회복이 느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에 따라 성대 부종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으니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역류로 인한 후두염?

우리 위장에서는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서 위산이 분비됩니다. 그런데 이 위산이 역류를 하게 되면서 식도에 염증을 일으킨다면 이는 역류성 식도염이라 부르죠.

그런데 후두 부위에 염증을 발생시킨다면 이는 역류성 후두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목소리가 변하는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위산이라는 것은 강한 산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후두에 염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개선을 한다면 다시 목소리가 돌아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성대 질환 때문에?

성대 질환이 있다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후두 내 성대의 점막에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알려져 있는 것으로는 성대백반증, 성대유두종, 성대육아종, 상대구증, 성대폴림, 성대낭종, 성대부종, 성대결절 등 다양한 것들이 있죠.

 

이렇게 다양한 질환들로 인해서 목소리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이러한 질환들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으로 인한 증상?

먼저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질환으로 인해서 목소리가 변하시는 분들도 많기 대문이죠. 이는 목소리가 변하는 증상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말 또한 느려지기도 하면서 성대에 부종이 발생하는 등 다양한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르몬 관련 약을 복용하게 되면서 정상적으로 회복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만약 갑상선암이라면 이는 되돌이후두신경 부분이 눌리게 되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후두신경이 손상되는 경우에도 목소리가 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