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 원인들?

by ̱ 2023. 10. 14.

괜찮았지만 어느 순간부터 특별한 이유가 없는 것 같은데도 답답하고 숨이 차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 순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 수 있을까요.

 


폐의 문제나 심장 관련?

호흡곤란과 관련이 있는 질환들은 폐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죠. 만성폐쇄성 폐질환일 가능성이나 호흡기 증상으로 천식, 기관지염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증상이라면 스스로 판단을 하시기보다는 검사를 받아보고 그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더욱 좋겠습니다. 폐가 원인일 경우 누웠을 때 숨이 완화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죠.

 

심장의 문제일 경우에도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부정맥 또는 판말질환 등에서 나타날 수 있죠. 호흡곤란과 흉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근골격계로 인한 것이라면?

근골격계의 문제로 인해서 호흡이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답답한 것처럼 느껴지기도 할 수 있죠.

이는 경추가 올바르지 못할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데, 거북목이나 늑골의 운동에 도움을 주는 측만증 또는 일자목이 호흡에 영향을 줄 수 있기도 합니다.

 

혹시나 근골격계의 문제로 의심이 가는 경우라면 이는 평소에 스트레칭을 하시거나 마사지를 함으로써 어느 정도 개선이 가능할 수 있겠습니다.

 


질환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

이러한 증상이 있는 질환은 대표적으로 갑상선 기능의 문제로 인한 것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이는 갑상선 호르몬과 관련이 있죠.

 

갑상선 호르몬의 경우 필요 이상으로 분비된다면 이는 신진대사가 크게 증가하게 되면서 맥박 또한 불안해지게 됩니다. 그 결과 심장 박동수도 증가하게 되죠.

 

그리고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하고 호흡이 불안해집니다. 가벼운 운동을 해도 이는 쉽게 느낄 수 있죠.  이는 주로 20대에서 40대 여성분들에게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것인가?

이는 젊은 여성분들에게 많이 해당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과호흡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호흡 곤란이라는 것은 불편함이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상당한 불편함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숨이 차는 것뿐만 아니라 어지러움증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식은땀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심리적 불안함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혹시나 본인이 스트레스를 상당히 받고 있는지도 확인해 봐야겠네요.

댓글